본문 바로가기

취재와 생각

장애인의 날, 주변을 둘러보니...

반응형

늘은 장애인의 날입니다.
아마 63빌딩에서는 장애인의 날 행사가 열리고 장애인의 날과 관련한 방송이 편성되겠죠.

어제 하루 나름 대중교통을 이용하며 장애체험을 해봤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상당히 많더라구요.



1. 교통약자를 위한 버스도착정보안내

서울시의 버스도착정보안내시스템

서울시에서 시범 운행중인 버스도착정보안내시스템은 교통약자의 대중교통 이용에 도움을 주기 위해 시행을 앞둔 시스템입니다. 그런데 시각장애인이라면 이 시스템이 무용지물 일 것 같더군요.

전광판에 버스가 도착한다는 안내가 나오고 잠시후 몇번 버스가 정류소에 도착한다는 안내음이 나오지만 정작 눈을 감고 있으니 지금 도착한 버스가 몇번 버스인지 알 수 없었거든요. 

따라서 교통약자인 시각장애인에게도 도움을 주고 싶다면 버스가 정류소에 도착함과 동시에 버스 출입문에서 "몇번 버스가 도착하였습니다"라는 안내를 3~4회 반복하는 시스템을 도입해야 할 것 같았습니다. 

터치식 안내 시스템

또 다른 교통 안내 시스템 역시 문제가 많았는데요.
우선 교통 안내를 해준다는 위 장치는 버튼을 누른 후 목적지를 수차례 말했지만 아무런 응답이 없었고 화상 카메라의 위치가 휠체어를 탄 사람은 이용할 수 없는 위치에 부착되어 있었습니다. 한 마디로 위 장치는 시각장애인은 물론 청각장애인과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이 이용할 수 없는 장치라는 평가를 내릴 수 있었습니다.

2. '즐거운 나의 집'이 흘러 나오는 휠체어 리프트

94년 졸속 장애인법과 함께 탄생한 휠체어 리프트

▲ 94년 졸속 장애인법과 함께 탄생한 휠체어 리프트


휠체어를 탄 장애인이 지하철에 마련된 리프트를 타면 시선은 온통 리프트로 쏠리게 됩니다.
리프트가 이동하는 동안 "즐~거운 곳에서는 날 오라 하여도, 내 쉴 곳은 작은 집 내집 뿐이리~"라는 노래가 흘러나오기 때문인데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노래가 나오도록 한 거겠지만 리프트를 운행할 때에는 항상 사회복무요원 등이 동행하도록 되어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굳이 노래를 틀어야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더군다나 노래 가사가 '내 쉴 곳은 작은 내 집 뿐이리~'라니, 이건 장애인들보고 그냥 집에서 쉬라는 것도 아니고 조속한 시일 내에 개선하길 바랍니다.

궁극적으로는 리프트 대신 임산부와 노약자들도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엘리베이터로 교체하는 작업이 필요할 것입니다.

3. 여전히 높고 고상한 버스

고상한 버스

▲ 고상한 고상 버스


저상 버스가 도입되고 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고상한 버스들이 주를 이루고 있었습니다.
독일에서는 고상한 버스를 단 한 번도 본적이 없는데 한국에서는 저상 버스를 보면 신기하게 느껴질 정도로 아직까지 저상 버스는 찾아보기 힘들었습니다.

독일의 버스

▲ 속도 알찬 독일의 버스, 당연히 저상버스다


단순히 버스의 출입구만 낮춘다고 장애인들의 이동권이 보장되는 건 아닐 겁니다.
위 사진 처럼 휠체어를 위한 충분한 공간이 마련되어야 하겠죠. 

4. 최소한의 양심도 저버린 비장애인들의 횡포

얌체족

▲ 장애인 주차공간에 주차한 비장애인의 SUV


무엇보다 비장애인들의 배려가 부족한 현실이 안타까웠습니다.
장애인 주차 공간에 주차를 한 비장애인의 자동차, 교통약자를 위해 마련된 좌석에 앉아서 열심히 DMB를 시청하는 청소년들의 모습이 그 어떤 장벽 보다 높게 느껴졌거든요.

아무튼!!!
오늘은 장애인의 날입니다.

장애인 투쟁 현장

▲ 장애인의 움막 투쟁 현장


장애인과 프렌들리한 관계를 맺지 못한 현정부가 과연 남은 임기동안 장애인들의 권익을 위해 어떤 일을 할지 우리 모두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