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재와 생각

다비드 실바 , 다문화 가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적함대 스페인의 국가대표이자 라리가의 명문구단 발렌시아의 핵심전력 다비드 실바가 한국계라는 사실이 알려지자 '다비드 실바가 대한민국 국대였다면'이라는 댓글들이 많이 올라왔습니다.

Valencia CF vs Getafe  
▲ 발렌시아의 중원을 책임지는 다비드 실바

퍼거슨 감독은 다비드 실바와 벤자마를 영입하기 위해 6000만 파운드를 요청한바 있는데요. 어쩌면 내년부터 다비드 실바와 박지성은 팀동료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다비드 실바가 한국계라는 사실이 더욱 반갑게 느껴집니다. 평소 한국 동포들의 권익향상을 위해 힘쓰는 다비드 실바이기에 박지성 선수에게 새로운 절친 내지는 동생이 생길 것 같기도 하고 이래 저래 다비드 실바가 맨유로 이적한다면 국내팬들에겐 큰 선물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런데 만약 다비드 실바가 한국에서 자랐다면 어땠을까란 생각을 해봅니다.

과연 한국에서도 다비드 실바가 세계적인 축구스타로 성장할 수 있었을까요? 설령 다비드 실바가 지금처럼 세계적인 축구스타가 되었더라도 한국 국가대표가 아닌 스페인 국가대표가 되었을 것 같습니다. 혼혈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멸시로 성인이 되기 전에 벌써 한국을 떠났을 것 같거든요.

TRAINING SESSION
▲ 짐싸서 떠나는 다비드 실바

어쩌면 지금도 우리는 다비드 실바, 추성훈 선수 처럼 재능있는 인재들이 대한민국을 떠나게 만들고 있는지 모릅니다. 단일민족이라는 것이 훈장이라도 되는 양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을 무시하고 놀리는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 한 대한민국의 세계화는 논할 수 없을 겁니다.

이태원 모습

▲ 다양한 문화가 형성된 이태원

대한민국의 다문화 가정은 전체 인구의 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농촌 마을에는 한 집 건너 한 집 꼴로 다문화 가정이라고 할 정도로 다문화 가정은 이제 우리의 이웃이 되었습니다. 10년 후에는 5%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파르게 증가하는 우리나라의 다문화가정 2세들이 학교 적응에서 겪는 어려움은 이루 말할 수 없다고 합니다.  이를 더 이상 방치하면 다비드 실바 같은 유능한 인재를 놓치는 것은 물론이고 나아가 사회문제를 불러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보건복지부 사진

▲ 보건복지부 메인 화면


하지만 대한민국의 복지를 책임지고 있는 보건복지부의 메인 화면에 등장한 인물들은 모두 검은 머리에 황색 피부를 가진 동양인입니다.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 다문화 가정이 대한민국 사회의 일원으로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대한민국 정부는 지금부터라도 총력을 다 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출산을 장려하는 대한민국의 보건복지부는 '토종'의 증가에만 집착하지 말고 다문화 가정의 정착에 더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라는 말과 함께 포스팅을 마칩니다.
  • 음 .. 이 뉴스를 이런 관점에서 전혀 생각지도 않았네요 ;;;
    그저 '좌실바 우청용 흐흐흐흐' 이런 상상이나하고있다니 ㅠ
    날카로우십니다 ;; 실제로 공장에서 일했던 경험으로 의하면
    산업단지쪽 지역 사회의 다문화 가정 비율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

    • 안녕하세요~ 자유인님!

      저도 좌실바 우청용에 센트럴 팍이라면 얼마나 좋을까란 상상을 했습니다.

      상상만으로도 행복하죠^^

      이런 상상이 현실이 될 수 있도록 모두가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 ^^
    우리나라 이직도
    너무 차별심해요

  • 언론에서 너무 안좋은 면만 부각시키다보니 다문화가정 이미지가 안좋게 형성된 것 같아요.
    와이프 친척들도 한국에 많이 사는데 애낳고 잘 살고 있는데 말이죠.
    하고싶은 얘기는 많은데 아이팟터치라 쓰기가 좀 불편해서 이만 줄일께요

    • 안녕하세요. 다문화 가정의 1세대들은 행복하게 잘 사나 보군요^^ 다행입니다. 그런데 2세들은 아무래도 사춘기도 거쳐야 하고, 취업도 해야하는데 대한민국의 편견 때문에 어려움이 있다고 합니다(특히 아랍계와 아프리카계). 저는 책으로만 본거라 현실과는 다를 수도 있겠네요^^

      다문화가정님의 블로그에 정말 좋은 정보가 많네요.
      베트남어 시간 날때마다 공부해 보겠습니다.

  • 다비드 실바는 한국계가 아니라 필리핀계라고 합니다. 현지 언론에서 사실확인 없이 설레발친게 우리나라 언론에 그대로 유입되어 잘 못 알려진 거죠. 좋은 내용에 딴지 거는 건 아니구요. 사실은 알고 계셔야 할 것 같아서 말씀드립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되세요~ ^^;

    • 네, 저도 그때 그 기사 보고 황당하더라구요.
      아무리 스포츠 기자라고 하더라도 기사의 핵심은 팩트전달인데... 확인되지도 않은 뜬소문을 사실인양 보도하는 걸 보고.. 놀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