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재와 생각

목숨걸고 턱걸이, 속칭 목숨 턱걸이 모방 사고 속출!!


숨을 걸고 나라를 지켰다는 말은 들어봤어도 목숨을 걸고 턱걸이를 했다는 말은 처음 들어봅니다. 그런데 이런 무모한 행동이 청소년들 사이에서는 하나의 유행처럼 자리 잡았다고 하는데요. 이런 무모한 행동이 급속도로 확산된 이유는 다름아닌 유투브에 올라온 한 편의 영상 때문이라고 합니다.



저는 이번 사건을 접하면서 피해자 가족이 위 영상을 최초에 올린 자들에게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지 않을까란 생각을 하게되었는데요. 모방을 통한 피해 발생이 불보듯 뻔한데 위와 같은 자극적인 영상을 올려 '자신의 강인함을 자랑하고 싶어하는 시기인 사춘기 청소년들'의 피해를 발생시킨 행위에 대해서는 민형사상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목숨 턱걸이


확실한 사실은 이번 일로 인해 더 많은 피해자가발생할 수 있다는 건데요. 차라리 떨어지면 다리가 부러질 정도 되는 높이의 철봉을 설치해서 청소년들이 강인함을 뽐내도록 해주는 것이 사망사고를 막는 방법이 아닐까란 엉뚱한 생각까지 드는군요.

특히 이런 사건이 단순한 추락사로 내사종결된다면 목숨 턱걸이로 위장한 살인사건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점이 우려스럽습니다. 따라서 친구가 목숨 턱걸이를 하겠다는데도 그 친구를 혼자 남겨두고 화장실을 갔다는 부분에 대해 방조혐의가 있는지 철저히 수사하고 방조혐의가 없다고 하더라도 학교 차원의 징계와 도의적 책임을 물어야 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우리 사회는 청소년들이 '목숨 턱걸이'라는 너무나도 무모한 행위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면밀히 분석하고 그러한 행위를 하지 않도록 할 수 있는 대책을 내 놓는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목숨을 걸고 턱걸이를 하는 것은 누군가에게 보여주기 위함일텐데, 왜 친구가 없을 때 '혼자' 목숨을 걸고 턱걸이를 했는지는 쉽게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입니다. 
  • ㅇㅇㅇ 2010.06.21 22: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참 별의 별 놈들이 다있네
    요즘 중학생들이 개념이 없는건지

  • ㄴㅇㄹㄴㅇㄹ 2010.06.21 22: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하지만 위험천만 tv쇼 같은데 보면 외줄타기 보호장비 없이 하는거 보여주는데 소송안걸리자나요.

  • ㄴㅇㄹㄴㅇㄹ 2010.06.21 22: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친구는 죄 없는거 아니에요? 말렸는데도 그친구가 멋대로 한건데 왜 징계먹어야함?

    • 정확한 상황은 조사를 해봐야 알겠지만, 친구가 말렸는데도 계속 하려했다는 점, 화장실을 간 사이에 사건이 발생했다는 점에 대해서는 조사를 더 해봐야 할 것 같죠? 성인이었다면 아마 방조혐의로 입건되는 사고가 이닐까란 생각을 하게 됩니다. 사실 목숨을 걸고 턱걸이를 한다는 건 누군가에게 보여주기 위함인데 아무도 보지 않는 상태에서 그짓을 했다는 것이 쉽게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거든요.

      참고로 누군가 자살행위를 하려할 때 적극적으로 막지 않으면 처벌 받습니다.

  • 그/렇/군/요 2010.06.21 22: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냉무

  • 블ㄹ이 2010.06.23 19: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무식하면 용감하다고 애초에 이런 행동을 따라하는게병신이죠 어떤 청소년이 강해보이려고 저런 행동을 하나요 물론강해보이고싶은게 청소년의 특성이지만 저런걸 따라할정도의 학생은 근본적으로 문제가 있네요 글구 저 동영상에는 낙하산을 메고 하고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