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

다음뷰의 시기적절한 경고에 구글애드센스 필터링을 해본 결과!

반응형

음뷰에서 경고장을 보내왔습니다.
경고장이라기 보다 사전에 다음뷰 회원들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구글 애드센스의 19금 광고를 필터링 하는 것이 좋을 거라는 조언장이라고 해야 더 정확한 표현일 듯 합니다.

문제의 광고

▲ 문제가 되는 링크 광고


위와 같은 광고가 블로그에 종종 노출되었음에도 위 링크 광고만으로 월 8~10만원의 수익이 발생했기 때문에 방치했던게 사실입니다. 그런데 드디어 다음뷰에서 청소년에게 유해한 링크광고에 제동을 걸고 나섰습니다.
 
[다음뷰 공지]

청소년 유해광고(음란 키워드 등)가 첨부되어 있는 포스트의 경우, 포스팅 내용에 관계없이 Daum Top과 view 헤드라인 노출을 제한함을 알려 드립니다.

문맥 광고 등은 블로거의 의도와 상관없이 음란 키워드가 첨부되어 노출되기도 하는 만큼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필터링 설정' 등 각별한 주의를 부탁 드립니다.

이상의 내용을 댓글로 받아보신 분들도 많을 겁니다. 저 역시 댓글로 안내를 받았는데요.
문제점을 해결하기위해 구글 애드센스에 접속해 해당 광고를 필터링했습니다.

링크광고의 경우 링크를 누른다고 해서 클릭으로 인정되는 건 아니라고 알고 있었지만 그래도 클릭을 한다는 건 정말 부담스러운 일이었습니다. 마치 시한 폭탄의 전선을 끊는 듯한 기분으로 해당 광고들의 주소들을 확보했습니다. 

여러분은 그런 진땀하는 작업을 하지 않길 바라는 마음으로 제가 필터링한 주소를 첨부합니다.


필터링을 위해 수집한 주소를 구글 애드센스의 경쟁 광고 필터 페이지로 들어가 해당 주소를 경쟁 광고로 적용했습니다.

필터링 설정 방법

그런데 문제는 해당 주소를 필터링 하더라도 링크 광고의 텍스트에는 변화가 없었다는 건데요. 여전히 해당 페이지에는 19금 스러운 텍스트가 일부 노출되어 있었습니다. 



결국 다음뷰에서 강제추방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월10만원 상당의 수익을 포기하고 해당 링크광고를 삭제해야 한다는 건데요. 링크 광고가 전부 저런식의 19금 광고만 노출된다면 저 역시 망설임 없이 해당 광고를 내리겠습니다. 하지만 링크광고만큼 연관광고가 잘 뜨는 광고도 없을 정도로 광고와 본문의 연관성이 높기 때문에 구글 애드센스 유저 입장에선 고민이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타블로 광고

▲ 타블로의 학력과 관련한 글에 수능점수, 뉴욕대학 등의 광고가 노출

 
프라다 광고

▲ 프라다 쇼핑 후기에 달린 명품 시계 가방 광고


맛집 광고

▲ 맛집 리뷰에 달린 맛집 광고


이처럼 링크 광고의 경우 대부분 본문과 밀접한 연관을 가진 광고가 게재됩니다. 아쉽게도 일부 사회분야 글들에 대해서는 쌩뚱맞은 19금 광고가 노출되는 단점을 가지고 있지만 블로거의 의지와 무관하게 나타나는 일부 19금 광고 때문에 배드유저로 등록되는 것은 아닐까란 공포심에 휩쌓여야 한다는 건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 점을 조금만 일찍 알았더라도 지난번 뷰 애드 출범일에 830여건의 글을 일일이 뷰 애드에 최적화할 당시 '링크 광고도 개별화하는 작업을 했을텐데'라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마지막으로 19금 스러운 하이퍼링크는 여전히 남아 있지만 해당 하이퍼링크를 클릭하더라도, 블로거가 필터링 작업을 거쳤기 때문에 19금 사이트로 이동하는 진짜 광고가 노출되지 않는다면 문제가 없는 게 아닌가란 물음표를 던져 봅니다.

이 물음에 대한 답에 따라 구글 애드센스의 링크 광고의 운명이 결정 날 것 같군요.

링크광고의 '유두노출' 등의 19금 하이퍼링크를 클릭하더라도  필터링 된 19금 광고는 더이상 노출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즉 필터링을 통해 성인광고를 씨 없는 수박으로 만들었다는 것은 입증되었습니다. 


지금 이 글에도 19금 광고가 여전히 노출되고 있다는 점이, 결국 이 문제는 일개 블로거가 해결 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닌 듯 합니다. 블로거가 할 수 있는 일은 구글 애드센스의 링크 광고를 삭제하는 방법 밖에 없어 보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