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0년 6월 1일, 대한민국 블로거를 바라보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갈 뷰 애드가 정식 출범했습니다.
저는 뷰 애드가 본격 오픈한 후 뷰 애드의 최적화를 위해 15시간 동안 작업을 했습니다. 무슨 작업을 했길래 그렇게 오래 걸렸을까요? 바로 900여편에 가까운 글을 일일이 수정했습니다.
플러그인에서 뷰 애드를 활성화 시킨 후, 뷰 애드가 어디에 노출되어 있나 떨리는 마음으로 본문을 보니 아래 화면과 같았습니다. 아마 모든 분들이 아래 화면을 보고 깜짝 놀라셨을 거에요.
더욱이 평소처럼 article 사이에 구글 광고를 삽입해도 공백이 채워지지 않아 답답함이 커졌습니다. 디브로 위치 설정도 하지 않고 말이죠.
그래서 선택한 것이 전체 글 수정이었습니다.
이미지 아래에 있던 글을 위로 올리는 작업을 4시간 동안 한 결과 맛집 소개 글들을 모두 수정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잠깐 휴식을 가지면 냉수를 한 잔 마시고 났더니 구글 광고에 레프트 값을 주면 간단하게 해결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레프트 값을 줘봤습니다. 속으로는 '되면 안돼! 안돼!'를 외쳤죠.
결과는 대성공!
4시간 동안 바보짓 한 것 같다는 생각과 함께, 4시간 동안 수정한 글들을 다시 원상복구해야 한다는 생각에 미치는 줄 알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혹시라도 뷰 애드가 피드백 과정을 거쳐서 위젯 형식이나 소스 형식으로 변경된다면 위치 변경 작업을 다시 해야 할텐데 본문을 일일이 수정하는 건 바보 같은 짓이 아닐 수 없다는 생각까지 들면서 컴퓨터를 박살 내고 싶은 심정이었습니다. 그런데! 그 순간!! 다음과 같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결국 뷰 애드를 블로거가 원하는 위치에 자유롭게 위치를 정할 수 있는 툴은 제공되지 않을 거라는 것이 저의 확신이었죠. 다만 뷰 애드의 사이즈, 색상 등은 블로거가 선택할 수 있도록 배려를 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그런데 뷰 애드는 상당히 눌러 보고 싶게 잘 디자인 되어 있습니다. 제목도 궁금증을 불러 일으키고 주제도 한 번 정도 눌러 보고 싶은 내용의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더욱이 뷰 애드는 상업 광고처럼 보이지 않는다는 엄청난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광고에 대한 거부감도 거의 없습니다. 그렇다면 자연스럽게 여러분의 블로그를 방문한 네티즌은 기존의 구글 광고가 아닌 뷰 애드의 광고를 클릭하게 되겠죠? 결국 기존 광고 수익은 줄어들 거라는 예상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뷰 애드의 엄청난 발전 가능성도 동시에 엿볼 수 있습니다. 광고 위치도 좋고 광고처럼 보이지 않는 자연스러운 바이럴을 통해 광고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인데요. 광고 효과가 커지고 더 많은 블로거들이 뷰 애드를 블로그에 달게 되면 뷰 애드의 수익도 늘어나게 되겠죠? 그럼 160만원의 수익금을 수령하는 블로거가 20명에서 40명으로 늘어 나고, 시간이 지날 수록 더 많은 수익금을 받을 수 있을 겁니다.
이런 청사진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서는 더 많은 블로거분들이 뷰 애드를 시작해야 함은 물론이고, 더 많는 네티즌들이 뷰 애드를 클릭 할 수 있도록 가장 좋은 위치에 뷰 애드를 걸어둬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설사! 뷰 애드의 위치를 사이드바로 이동시킬 수 있게 되거나 본문 내에서 위치 변경을 할 수 있도록 새로운 장치가 나와도 계속해서 본문 우측 상단에 뷰 애드를 달기로 결심했습니다.
결심은 했지만 결심을 실행으로 옮기는 과정은 험난했습니다.
무려 15시간 동안 900여건의 글을 수정했습니다. 이젠 되돌릴 수도 없습니다.
저는 이미 루비콘 강을 건넜습니다. 뷰 애드와 한 배를 탔죠.
바람이 있다면
뷰 애드가 광고를 누르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클릭률이 높은 광고 모델이 되었으면 하는건데요. 충분히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그리고 언젠가는 저도 최저생계비수준의 수익금을 받는 블로거가 되기 위해 여행과 맛집에 관련한 좀 더 심도 있는 글을 써 나가야 겠습니다.
여러분도 지금 뷰 애드에 승선하세요!!
저는 뷰 애드가 본격 오픈한 후 뷰 애드의 최적화를 위해 15시간 동안 작업을 했습니다. 무슨 작업을 했길래 그렇게 오래 걸렸을까요? 바로 900여편에 가까운 글을 일일이 수정했습니다.
플러그인에서 뷰 애드를 활성화 시킨 후, 뷰 애드가 어디에 노출되어 있나 떨리는 마음으로 본문을 보니 아래 화면과 같았습니다. 아마 모든 분들이 아래 화면을 보고 깜짝 놀라셨을 거에요.
더욱이 평소처럼 article 사이에 구글 광고를 삽입해도 공백이 채워지지 않아 답답함이 커졌습니다. 디브로 위치 설정도 하지 않고 말이죠.
그래서 선택한 것이 전체 글 수정이었습니다.
이미지 아래에 있던 글을 위로 올리는 작업을 4시간 동안 한 결과 맛집 소개 글들을 모두 수정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잠깐 휴식을 가지면 냉수를 한 잔 마시고 났더니 구글 광고에 레프트 값을 주면 간단하게 해결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레프트 값을 줘봤습니다. 속으로는 '되면 안돼! 안돼!'를 외쳤죠.
결과는 대성공!
4시간 동안 바보짓 한 것 같다는 생각과 함께, 4시간 동안 수정한 글들을 다시 원상복구해야 한다는 생각에 미치는 줄 알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혹시라도 뷰 애드가 피드백 과정을 거쳐서 위젯 형식이나 소스 형식으로 변경된다면 위치 변경 작업을 다시 해야 할텐데 본문을 일일이 수정하는 건 바보 같은 짓이 아닐 수 없다는 생각까지 들면서 컴퓨터를 박살 내고 싶은 심정이었습니다. 그런데! 그 순간!! 다음과 같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1. 뷰 애드는 CPC가 아니다.
뷰 애드는 CPC, 즉 클릭당 광고 수익을 주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만약 위젯 또는 소스 형식으로 오픈한다면 블로거 입장에서는 당연히 사이드바 구석이나 본문 하단 등 광고 클릭률과 노출빈도가 낮은 위치에 뷰 애드를 배치할 것이 뻔합니다. 그런 상황에서 뷰 애드가 광고 위치 설정을 블로거에게 위임할 가능성은 높지 않아 보입니다.
2. 그럼 CPC로 갈 가능성은?
CPC가 아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 바로 화이트 리스트 알고리즘입니다. CPC 방식의 광고를 채택한 구글이 블랙 리스트 알고리즘을 통해 부정클릭을 방지해야 하는 반면 CPC가 아닌 뷰 애드는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뷰 애드가 고비용, 저효율, 고불안의 블랙 리스트 알고리즘을 채택할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뷰 애드는 CPC, 즉 클릭당 광고 수익을 주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만약 위젯 또는 소스 형식으로 오픈한다면 블로거 입장에서는 당연히 사이드바 구석이나 본문 하단 등 광고 클릭률과 노출빈도가 낮은 위치에 뷰 애드를 배치할 것이 뻔합니다. 그런 상황에서 뷰 애드가 광고 위치 설정을 블로거에게 위임할 가능성은 높지 않아 보입니다.
2. 그럼 CPC로 갈 가능성은?
CPC가 아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 바로 화이트 리스트 알고리즘입니다. CPC 방식의 광고를 채택한 구글이 블랙 리스트 알고리즘을 통해 부정클릭을 방지해야 하는 반면 CPC가 아닌 뷰 애드는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뷰 애드가 고비용, 저효율, 고불안의 블랙 리스트 알고리즘을 채택할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결국 뷰 애드를 블로거가 원하는 위치에 자유롭게 위치를 정할 수 있는 툴은 제공되지 않을 거라는 것이 저의 확신이었죠. 다만 뷰 애드의 사이즈, 색상 등은 블로거가 선택할 수 있도록 배려를 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그런데 뷰 애드는 상당히 눌러 보고 싶게 잘 디자인 되어 있습니다. 제목도 궁금증을 불러 일으키고 주제도 한 번 정도 눌러 보고 싶은 내용의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더욱이 뷰 애드는 상업 광고처럼 보이지 않는다는 엄청난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광고에 대한 거부감도 거의 없습니다. 그렇다면 자연스럽게 여러분의 블로그를 방문한 네티즌은 기존의 구글 광고가 아닌 뷰 애드의 광고를 클릭하게 되겠죠? 결국 기존 광고 수익은 줄어들 거라는 예상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뷰 애드의 엄청난 발전 가능성도 동시에 엿볼 수 있습니다. 광고 위치도 좋고 광고처럼 보이지 않는 자연스러운 바이럴을 통해 광고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인데요. 광고 효과가 커지고 더 많은 블로거들이 뷰 애드를 블로그에 달게 되면 뷰 애드의 수익도 늘어나게 되겠죠? 그럼 160만원의 수익금을 수령하는 블로거가 20명에서 40명으로 늘어 나고, 시간이 지날 수록 더 많은 수익금을 받을 수 있을 겁니다.
이런 청사진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서는 더 많은 블로거분들이 뷰 애드를 시작해야 함은 물론이고, 더 많는 네티즌들이 뷰 애드를 클릭 할 수 있도록 가장 좋은 위치에 뷰 애드를 걸어둬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설사! 뷰 애드의 위치를 사이드바로 이동시킬 수 있게 되거나 본문 내에서 위치 변경을 할 수 있도록 새로운 장치가 나와도 계속해서 본문 우측 상단에 뷰 애드를 달기로 결심했습니다.
결심은 했지만 결심을 실행으로 옮기는 과정은 험난했습니다.
무려 15시간 동안 900여건의 글을 수정했습니다. 이젠 되돌릴 수도 없습니다.
저는 이미 루비콘 강을 건넜습니다. 뷰 애드와 한 배를 탔죠.
바람이 있다면
뷰 애드가 광고를 누르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클릭률이 높은 광고 모델이 되었으면 하는건데요. 충분히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그리고 언젠가는 저도 최저생계비수준의 수익금을 받는 블로거가 되기 위해 여행과 맛집에 관련한 좀 더 심도 있는 글을 써 나가야 겠습니다.
여러분도 지금 뷰 애드에 승선하세요!!
반응형
'IT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극장에서 월드컵 응원중에 화면이 꺼진다면? (0) | 2010.06.13 |
---|---|
다음뷰의 시기적절한 경고에 구글애드센스 필터링을 해본 결과! (16) | 2010.06.10 |
[3DTV] 박지성은 어떤 3D TV 볼까? (6) | 2010.05.26 |
티에디션과 함께한 '맛있는 블로그 1호 발행' (0) | 2010.05.25 |
[3DTV] 당신을 똑똑하게 만들어 줄 인터넷 TV (0) | 2010.05.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