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

2012년은 아몰레드 TV의 해가 될 듯

삼성이 40인치 TV용 아몰레드 패널 개발 완료를 마치자 마자 50인치 이상 대형 AMOLED(유기발광다이오드 이하 아몰레드) TV 양산체제에 들어간다고 합니다. 빠르면 2012년 대형 아몰레드 TV를 만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17일 삼성모바일디스플레이(대표 강호문)는 탕정에 소재한 디스플레이 단지에 오는 2012년까지 총 2조5천억원을 들여 세계 최대 규모의 아몰레드 제조 라인인 5.5세대 라인을 건설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5.5세대 라인이 완공되면 아몰레드 TV용 패널 생산이 가능해 아몰레드 대형화가 가능하게 될 거라는 전망입니다. 


3인치 모바일용 아몰레드를 넘어 40인치, 50인치 아몰레드 패널이 시장을 점령할 날이 머지 않아 보입니다.
오늘자 기사에 삼성이 사상최대로 26조원 규모의 투자를 한다고 하더니 그 중에 10분의 1인 2조 5천억원이 아몰레드 대형화를 위한 생산 라인에 투입되었나 봅니다. 

AMOLED는 Active Matrix Organic Light-Emitting Diode의 약자로 백라이트에 의해 빛을 발하는 LCD와는 달리 자체에서 빛을 발하는 디스플레이를 말합니다. 한마디로 자체발광이란 건데요. AMOLED의 동영상 응답 속도는 100만 분의 1초인 마이크로세컨드(μs) 단위로, TFT LCD에 견줘 동영상 응답속도가 1,000배 이상 빨라 잔상이 전혀 없고, 색 재현율과 명암비도 월등하여 동영상에 최적화된 디스플레이로 평가받는 그야말로 차세대 미래형 디스플레이입니다. 

아마 아몰레드 TV가 출시되면 밝은 조명 아래에서도 화면이 또렷하게 잘 보이고 무게가 획기적으로 가벼워져서 이동이 간편해 캠핑갈 때도 들고 다니지 않을까란 상상을 해봅니다.

  • AM-OLED 가 벌써 대형화에 들어가는군요...

    빨리 가격이 팍팍 내려 LCD를 갈아엎었으면 좋겠네요
    (그나저나.... AMOLED최대약점인 내구성과 흰배경일때 전력소비량은 개선이 되었는지요?)

    • J하트님 반갑습니다~ 정말 빠르죠? 벌써 대형화에 들어가다니.... 삼성이 세계최초의 재미에 푹 빠졌나 봅니다^^

      질문하신 부분은..
      AM OLED TV는 아무래도 휴대하고 다니는 핸드폰과 달라서 내구성 문제는 크게 없을 것 같습니다. 전력소비는 제가 알기로.. LCD보다 효율이 좋은걸로 알고 있는데요?..
      음.. 알아봐야 겠네요^^

  • 제가.. S9을 쓰는데요, 이게 구형 AMOLED이라 그런지 색감도 좀 그렇구요..
    또 흰색만 나왔다 하면 배터리가 탈수됩니다;

    텍스트 뒷배경을 흰색으로 하면 텍스트뷰어를 4시간 동안 켜면 배터리 제로!


    LED+AMOLED라면 전력걱정 없을텐데 말이죠 ㅋㅋ; (항상그렇듯 모든지 돈이 문제지요; )

    • 아~ 그렇군요. 배터리의 문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제가 알기론 아몰레드의 전력효율이 더 좋거든요.

      LED+아몰레드를 엣지형으로 해도 재밌겠네요^^

  • 한 술 더떠서 직하형이 어떨까요 ㅋㅋ;;

    물론 뭐든지 돈이 문제지만요 ㄱ-;; (돈없이 재대로 못사는 더러운 세상..ㅠㅠ)

    • ㅎㅎㅎ 엘지도 처음엔 직하형 LED 3D를 선보였다가 다시 엣지형으로 바꿨죠^^ 역시 돈 없으면 못사는 세상입니다~

  • 뭐.. 직하형/엣지형 모두 장단점이 있으니까요^^;
    (근데 어쩌다 직하/엣지란 말까지 나오고 말입니다?? ;;;; )

    어쨌든, 결론은 좋은글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