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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와 생각

좌골신경통, 요통에 운동부터 안마의자까지 다양한 관리 비법


골신경통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으신데 좌골신경통의 원인은 요추에 있습니다.

허리에 문제가 생겨서 엉덩이 부위가 저리고 아픈건데 좌골신경통을 퇴행성 질환 정도로 보고 방치하다간 낭패를 볼 수 있는데요. 저도 26살때까지 허리에 문제가 있는지 모르고 살다가 학사장교 정밀검사에서 군면제 사유가 될 정도의 척추질환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는데 지금까지 관리를 잘해온 덕분에 수술을 받지 않고 생활에 불편 없이 생활하고 있습니다. 적절한 운동 등을 통해 허리관리를 잘해서 군면제 사유를 가지고 있었음에도 국방의 의무를 다 할 수 있었는데 그런 내용을 모기업 영상 공모전에 출품해서 대상을 받기도 했죠^^....;;(죄송합니다)

아무튼 경미한 좌골신경통은 적절한 운동, 적절한 근육 이완, 생활습관 개선 등을 통해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요추강화 운동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서 누구나 쉽게 할 수 있고 효과도 좋은 요추 강화 운동은 윗몸일으키기 자세에서 팔을 쭉 뻗어 무릅에 손을 닿게 한 상태로 3초간 머무르는 것을 10회 3세트씩 해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정지 상태에서는 숨을 내쉬고 내려올때 숨을 마시면 됩니다.

수영은 시간과 비용이 들지만 요추 강화 운동에 최고 좋은 운동입니다. 단 전방전위증 혹은 불안증이 있는 분들의 경우 접영이나 과격한 영법은 피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피해야하는 등산도 비추천 운동입니다. 등산을 할 경우 요추에 무리를 주는 수직 운동을 해야 하기 때문에 좌골신경통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당연히 농구, 축구, 상체 근력 운동도 피해야 할 운동이겠죠?

운동이 귀찮으신 분들은 가벼운 마사지와 냉온 찜질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아무래도 척추에 문제가 있으면 주변 근육이 무리를 하게 되기 때문에 긴장한 근육을 풀어줄 필요가 있는거죠.

요즘 고속도로 휴게소에 들르면 자동안마의자가 많이 보이는데 안마의자도 요추 관리에 좋은 아이템입니다.  하지만 고속도로에서 판매하는 물건 보다는 믿을만 한 곳의 제품을 골라내야 한다는 수고는 하셔야 하겠죠?



무엇보다 좌골신경통이나 다리 저림 현상이 있으면 가까운 신경외과에 방문해 방사선 촬영 정도는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방사선 촬영을 통해 신경눌림 등을 발견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처음부터 MRI나 CT를 촬영하게 되면 비용부담이 크기 때문에 서서히 단계를 높여가는 것이 좋아요.

마지막으로 생활습관을 바꿔야 합니다.
다리를 꼬고 앉을 경우 신경을 압박하게 되기 때문에 요통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수면시에는 다리 사이에 쿠션을 끼고 자는 것이 좋구요. 장거리 운전 시에는 1시간에 한 번 정도 쉬어 주는 것이 좋고 회사에서도 1시간에 한 번 정도 자리에서 일어나 주는 것이 허리 건강에 좋습니다. 매일 적당한 스트레칭을 해주면 요통을 예방할 수 있으니까 오늘 밤부터 취침 전에 스트레칭 한 번 해보는 건 어떠세요? 척추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언제나 과격한 운동보다는 부드러운 운동이 좋다는 사실 꼭 명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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