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재와 생각

이명박 독도발언, 변론기일에는 어떤 일이 있을까?

반응형

명박 대통령의 이른바 ‘독도 발언' 논란이 다시 불붙은 것 같습니다.
김길태 사건으로 조용해지나 했더니 문제의 발언을 보도한 일본 '요미우리' 신문이 “허위가 아닌 취재활동에 기초한 객관적 사실의 전달”이라고 분명히 밝히고 나섰기 때문이라는데요.
 


요미우리 신문은 3월 17일로 예정된 손해배상 청구소송 변론기일을 앞두고 서울중앙지법에 최근 제출한 서면 자료를 통해 '요미우리'는 “대한민국과 일본 사이에 외교적 마찰을 낳을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사항이라는 점에서 신빙성 있는 사실정보에 근거하지 않은 채 이 기사를 보도 한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밝혔다고 합니다.
 
또 “일본의 유력 신문인 아사히신문 역시 표현은 조금 다르나 취지는 동일한 보도를 했다”며 “서로 다른 신문사가 동일한 취지의 내용을 기사화 했다는 것은 요미우리의 보도가 취재 활동에 기초한 객관적 사실의 전달이라는 점을 방증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고 하는데요. 

변론기일인 3월 17일, 원고인측과 피고인측이 어떤 주장을 하게 될지 상당히 궁금해 지는군요. 저도 이날 서울중앙지법에 가려고 하는데 워낙 많은 사람이 찾을 것 같아서 조금 걱정이 되기도 하네요.

설마 원고측과 피고측이 판사님의 화해나 조정에 서로 콜을 하는 건 아니겠죠!?
최악의 시나리오가 바로 화해나 조정안에 콜을 하는 거라고 볼 수 있는데 국민들이 진실을 알고 싶어 하는 만큼 재판관은 물론 원고와 피고도 정정당당하게 사실관계를 따져 주길 바랍니다.

이시점에 고 노무현 전대통령 얘기를 꺼내는 것이 옳은 일인지는 모르겠지만 옳고 그름을 떠나서 고인이 남긴 메세지가 떠오르네요.


 

다음부터는 대통령 입후보 전에 이상의 연설문을 암기한 분들만 대통령 후보로 받아 줬으면 싶을 정도네요.
노무현언 이명박 독도 기다려달라 이명박 독도
반응형
  • 아사히는 당시 아직은 시기상조다.. 라는 식의 발언을 했다고 보도를 했다고 하니...
    머라고 이야기를 하긴 한거 같습니다.

    근데 우리나라 언론 보도 상황상 오보로 판명이 나지 않는이상
    언론에 크게 보도는 안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좋은글 제 블로그로 퍼가겠습니다 ^.^

  • 박정희가 1965년 한일협정전 몰래 채결한 독도밀약으로 팔아먹은 독도영유권
    네버블로그글 펌글이라네요... 혈서 박정희ㅉㅉ

    http://bbs1.agora.media.daum.net/gaia/do/debate/read?bbsId=D115&articleId=902691

  • 열통터져 2010.03.11 08: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발 우리 MB님 역사공부 좀 합시다. 해외출장 많이 가시던데 비행기 타는 그 시간에 역사 공부 쬐금만 해도 이 정도는 아닐텐데요. 정말 가슴이 아픔다

    • 이명박 대통령을 지지하지 않지만 그래도 이번엔 탄핵이고 뭐고 다 떠나서 요미우리가 허위보도 한 거였으면 좋겠네요. 만약 사실이라면 일제통치만큼이나 수치스러운 역사가 될 것 같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