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

여러분의 블로그 첫화면은 안녕하신가요?

반응형

제나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는 티스토리에서 첫화면 꾸미기 클로즈 베타 테스터를 모집하고 있다는 공지를 보고 '지금도 충분한데 뭘 또?'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더 쉽고 더 자유롭게 첫화면을 꾸밀 수 있게 된다니 블로거 입장에선 마다할 이유가 없을 것 같습니다.

아직까지 첫화면 꾸미기를 한 번도 이용해보지 않은 분들도 계실텐데요.
요즘은 블로그가 전문화되고 세분화되면서 포스팅의 퀄리티 만큼이나 첫화면도 중요해 졌습니다.



첫화면은 '이 블로그 주인장이 어떤 글을 즐겨 쓰는가?'라는 블로그의 아이덴티티를 확인 할 수 있는 동시에 '얼마나 블로그에 많은 노력을 투자하는지'를 알 수 있는 척도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첫화면에 매월 기획 포스트를 올려둡니다. 첫화면에 올릴 기획 포스트는 한 달 전부터 준비해서 다음달에 올려야 하기 때문에 첫페이지는 매달 1~2회 전국으로 여행을 다니며 맛집들을 찾게 만드는 원동력이자 채찍과도 같은 존재입니다.

이렇듯 저에게 첫화면은 큰의미가 있기 때문에 이번 클로즈 베타 테스터가 되어보려 하는데요. 아무래도 베타 테스터가 되면 문제점을 찾아내야하는 노력과 미션을 수행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겠지만 내가 참여해서 완성된 첫화면 꾸미기 서비스를 이웃 블로거 분들이 편리하게 사용한다면 충분한 동기부여가 될 것 같습니다.

     ※기존 첫화면 꾸미기 태터 데스크의 단점

저는 현재의 첫화면 꾸미기인 태터 데스크 설정에서 1)아이템 배치를 할 때 아이템들을 드래그 할 수 없는 점과 2)태터 데스크 관리자 모드에서 해당 포스트의 이미지가 보이지 않고 제목을 설정할 수 없는 점, 3)퍼스트에 트랙백이 걸렸을 경우 트랙백까지 목록에 소개되어 트랙백이 걸려 있는 포스트와 그렇지 않는 포스트를 같은 목록에 배치할 경우 높낮이가 달라지는 점, 4)이미지 크기를 일괄적으로 적용할 수 없다는 점이 개선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 이미지를 보여주고 목록에 제목을 달 수 있도록 하면 편집이 편해 질 것 같다


그 외에 쉽게 제목을 꾸밀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목을 꾸밀 수 있는 기능이 없어서 포토샵과 Html을 활용하고 있는데 더 많은 분들이 첫화면 꾸미기로 자신의 ID를 가질 수 있도록 제목 꾸미기 기능이 추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무튼 베타 테스터들이 테스터 기간 동안 티스토리 측과 활발한 의견 교환을 통해 멋진 첫화면 꾸미기 서비스가 탄생하길 기원하며 포스팅을 마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