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재와 생각

병역비리 복무기간 1.5배? 군대가 교도소?

반응형

정감사에서 병무청은 병역비리자의 복무기간을 1.5배 연장하자는 계획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병역비리는 병역법을 위반한 범죄행위입니다. 범죄자는 교도소로 가는 것이지 군대로 가야하는 것이 아닙니다.

Obama Returns To White House From Trilateral Summit In Mexico

설령 교도소 갈 정도로 큰 잘못을 한 것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왜 복무기간을 1.5배 연장하는 걸까요? 아마 그런 안을 내 놓은 담당자들은 군미필자가 아닐까란 생각을 하게 됩니다.

Anti-War Protestors Rally And March To White House

복무기간이 1.5배 늘어나면 병장 생활만 늘어나는 겁니다.
참모총장보다 높은 말년 병장 생활 늘어나는거죠. 막상 전역하기 몇개월 전부터는 '아!! 사회에 나가면 뭐하지? 영어공부라도 좀 해두는 건데!! 아!!! 취업!!! 복학!!' 등의 잡념과 걱정으로 국방부의 시계가 미친듯이 빨리 돌아가는 것을 느낌니다.  딱 6개월만 '말년 병장' 생활 더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까지 들 정도죠.

아직 입대를 하지 않은 군미필자 여러분과 혹은 군대에서 말년까지 죽어라 뺑이친 예비역 여러분은 공감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풀린 군번에 말년을 편안하게 보낸 분들은 무슨 말인지 알거라고 생각합니다.

군미필자분들께 와닿을 수 있는 예를 들자면, 병역비리로 복무기간이 1.5배 긴 선임병이 있다면 그 밑에 있는 후임병들은 전역할 때까지 왕고한 번 못해보는 꼴이 되는 거죠. 병역비리 저리는 놈을 전역하는 그날까지 고참으로 모시고 살아야 한다는 말입니다.

따라서! 복무기간을 1.5배 늘리는 건 언어도단이고, 징벌적 의미에서 복무기간을 늘리는 거라면 1)복무기간은 동일하게 유지하고 전역후 교도소에서 6개월 수감하게 하거나, 2)1년10개월 복무 후 재입대 시켜서 6개월간 이등병 생활 하게 하거나, 3)진급속도를 1.5배 느리게 하면서 복무기간을 1.5배 연장해야 징벌의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동시에 병역비리를 저지른 자에게 복무기간을 1.5배 연장해서 병역비리를 막아야 할 정도로 병역의무가 부담스러운 의무라고 생각한다면 당연히 군가산점제도도 부활해야 할 것입니다.

단, 군가산점제도를 부활함과 동시에 여성의 출산가산점제도를 도입하여 불평등을 방지해야 겠지요. 보통 여성분들은 출산의 고통이 병역의무를 이행하는 것 보다 고통스럽기 때문에 여자는 군대 안간다고도 하니까 출산가산점제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