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재와 생각

마이피플 끌 수 밖에 없었던 이유, 그리고 해결책

반응형
마이피플 PC 버젼을 설치한 후 메일, 블로그 댓글, 요즘 친구 추가 소식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마이피플을 더 이상 사용하지 못할 상황에 처했습니다. 조건 만남을 홍보하는 스팸 댓글 때문인데요. 불법 홍보꾼은 오늘 하루 제 블로그에 엄청나게 많은 스팸 댓글을 달았습니다.


보통의 경우 스팸 댓글의 IP를 차단하면 더이상 스팸 댓글이 올라오지 않는데, 이번에는 IP를 차단해도 10여개의 댓글이 연속해서 달리더군요. 뿐만아니라 IP를 바꿔가며 330개의 스팸 댓글을 달았습니다. 오늘 하루 330번의 초인종(알림음)이 울린 겁니다.


 


해당 사이트에 접속해보니 조건 만남을 연계하는 불법 블로그였습니다. 우선 해당 블로그를 드림위즈 약관 위반으로 드림위즈 측에 신고한 후 경찰청 홈페이지 사이버범죄 신고센터에 신고했습니다.

신고 페이지 URL : http://www.netan.go.kr/center/notify.jsp


신고 페이지에 가면 다양한 유형의 사이버 범죄 신고 코너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음란, 대출 등 스팸 메일(댓글 포함) 발송> 신고 코너를 이용하면 됩니다. 신고하기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신고 양식이 뜹니다.


 내용란에 사실관계를 간단하게 적어서 다음 버튼을 누르면 신고가 완료됩니다. 예전에는 사이버범죄 신고센터에 신고를 하면 "증빙 자료를 가지고 관할 경찰서로 출석해주세요"라는 짧은 답변이 달리는 게 고작이었는데, 리뉴얼한 사이버범죄 신고센터는 어떨지 궁금하네요.


그런데 해당 불법 사이트의 스팸 댓글의 피해자는 저 혼자가 아니었습니다. 입질의 추억님도 저와 같은 피해를 보셨는지, 해당 불법 사이트의 댓글창에 <메인에 노출됐을 때만 방문해달라>는 대인배다운 댓글을 남기셨더라구요.

마이피플을 다시 켜고 싶기도 하고, 뭔가 해결 방법이 있을 것 같기도 해서 관리 페이지를 유심히 살펴봤더니 IP차단 외에 스팸 필터 기능이 있더군요. 스팸 필터을 클릭했더니 아래와 같은 창이 떴습니다.



스팸 필터 코너에는 IP필터링 외에도 사이트 필터링, 본문 필터링 등의 다양한 필터링 방법이 있더군요. 해당 스팸 댓글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사이트 주소>를 본문 필터링에 입력해봤더니 더이상 스팸 댓글이 달리지 않았고! 편리안 마이피플을 다시 켤 수 있었습니다.

필터링을 통해 깔끔하게 스팸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던 것처럼, 경찰도 악덕 스팸 유저를 깔끔하게 처벌해주면 좋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