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재와 생각

이승훈 금메달, 스벤 크라머가 실격당한 진짜 이유

반응형



 


이승훈이 10000m에서 금메달을 획득하며 네델란드의 장거리 스피드 스케이팅 독주를 막았습니다.

Speed Skating - Day 9


AP통신은 스벤 크라머가 인코스를 연달아 두 번 탔기 때문에 실격이라고 보도를 했고 일부 언론은 인코스를 두번 탄게 아니라 스벤 크라머 선수가 인코스로 진입하면서 아웃코스와 인코스 사이에 있는 '콘'을 침범했기 때문이라고 보도를 냈습니다.

그런데 정확한 실격 사유는 인코스를 두번 탔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현재까지 스포츠 신문을 보면 콘을 침범했기 때문이라는 기사가 더 많은데 네티즌들이 분석한 결과는 아웃코스에서 출발한 선수는 인코스로 들어와야 하고 인코스에서 출발한 선수는 아웃코스로 들어와야 하는데 스벤 크라머 선수는 인코스에서 출발해서 인코스로 들어왔기 때문에 인코스를 두번 탔거나 아웃코스를 두번 탔기 때문에 실격 처리 된 거라고 함)

이런 논란이 있는 이유는 국제빙상연맹의 규정을 보면 코스 변경시 인코스와 아웃코스의 경계선인 콘을 침범하면 실격처리가 된다는 규정 때문인데요. 같은 코스를 두 번 탄 것도 실격 사유이고 콘을 침범한 것도 실격 사유이기 때문에 어찌보면 둘 다 실격 사유가 될 수 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결국 스벤 크라머 선수가 같은 코스를 연달아 두번 타자 일부 팬들을 중심으로 경기장이 술렁이기 시작했고 잠시후 스벤 크라머 선수가 콘을 침범하는 장명이 리플레이 되자 이승훈 선수를 비롯한 한국 코치진은 환호성을 질렀고 이 장면은 현지 카메라에 잡혀 화면에 나오기까지 했습니다.


그런데도 SBS 해설은 이 점을 전혀 캐치하지 못했던 거죠.
집에서 TV를 보던 저도 룰은 모르지만 인코스와 아웃코스 사이에서 왔다 갔다 하는 스벤 크라머 선수를 비춰준 후 환호하는 이승훈 선수를 비춰주길래 스벤 크라머 선수가 실격 처리 된건가 싶었는데 해설자분은 스콘을 건드리면 실격이지만 스콘을 건드리지 않고 피했기 때문에 실격이 아니라고 해서 그런가 했습니다.
(2008년 개정된 국제빙상연맹 규정에 따르면 콘을 건드리지 않더라도 신체의 일부가 코스의 경계를 침범할 경우 실격처리 하고 있는데 SBS 해설은 2008년 이전의 규정을 들며 실격이 아니라고 한거죠)

그런데 이승훈 선수가 경기 도중에 갑자기 환호하는 모습을 보면서 실격이 맞는 것 같다고 생각할 무렵 다시 SBS 중계진은 은메달이 유력해져서 그런거라는 해석을 내 놓아 다시 '아.. 은메달이구나'라고 생각하게 했습니다. 잠시후 코치진이 네델란드 선수가 실격이라는 듯 엑스 표시 하는 장면이 나왔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더라구요.

스벤 크라머 선수가 실격이라는 최종 결과가 나오면서 독점중계의 문제점은 비단 국부유출 뿐만이 아니라는 점을 실감할 수 있었는데요. 물론 KBS나 MBC가 중계를 했더라도 문제의 장면을 캐치 하지 못했을 수도 있지만 최소한 TV를 돌려가며 상황 파악을 해볼 수는 있었을 것 같다는 아쉬움이 남는 순간이었습니다. 

Speed Skating - Day 9
<이번 일로 실망한 크라머가 던져버린 고글> 

Speed Skating - Day 12
<미안해 하는 코치, 분노한 크라머>

Speed Skating - Day 12
<고글을 던져 버리고 코치를 밀치는 크라머>

Olympic News - February 23, 2010
<크라머가 던진 고글을 바라보고 있는 코치>

아무튼 스벤 크라머는 86년생입니다. 앞으로 올림픽에 2번 정도 더 출전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오늘 스벤 크라머가 역주하는 모습을 보고 '2살 어린' 이승훈 선수가 다음 대회에서도 금메달을 따내기 위해서는 뼈를 깍는 훈련이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10000m 세계 기록 보유자인 스벤 크라머 선수와 올림픽 기록 보유자인 이승훈 선수는 약 16초의 기록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승훈 선수는 자신의 기록을 무려 20 이상을 단축시키며 올림픽 신기록을 세운 만큼 4년 동안 16초의 차이가 얼마나 좁혀질지가 벌써부터 기대됩니다.

특히 앞으로는 이승훈 선수가 스벤 크라머 선수와 함께 제일 마지막에 출전하게 될 것 같기 때문에 스벤 크라머 선수와 이승훈의 라이벌 구도가 아사다마오와 김연아의 라이벌 구도만큼이나 재밌어 질 것 같네요.

◀글을 수정하는 5분 사이에 어마어마한 댓글이 달렸네요. 요청하신 내용 모두 반영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