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

[85mm F1.4 EX DG HSM] 전세계 여친들의 로망을 만나다!

반응형


여자친구들이 좋아하는 렌즈들의 특징은 배경을 날려 버리는 백그라운드 블러 효과가 탁월한 렌즈들인데요. 오늘 소개할 렌즈인  시그마 85mm F1.4 EX DG HSM(일명 팔식이)이도 준망원에 심도가 얇게 표현되는 밝은 렌즈라서 배경은 날려버리고 원하는 사물만 선명하게 표현하는 백그라운드 블러 효과(일명 아웃 오브 포터싱 효과)가 탁월한 렌즈입니다. 이런 이유에서  시그마의 신제품 85mm F1.4 EX DG HSM는 전세계 여친들의 로망이 될 것 같은 느낌이 드는데, 오늘은 그 외관부터 살펴보겠습니다.


1. 첫인상


시그마 85mm F1.4 EX DG HSM에 대한 첫인상은 터프함이었는데요. 펄은 여친에게 양보하고 무광으로 나타나난 85mm F1.4 EX DG HSM는 마치 무광 스포츠카를 연상케 했는데요. 렌즈를 잡았을 때 촉감이 고무 내지는 칠판을 만지는 듯해 호불호가 나뉠 것 같네요.

2. 77mm 대구경 필터


시그마 85mm F1.4 EX DG HSM는 77mm의 필터를 사용하는 대구경 렌즈입니다. 덕분에 누군가 이 렌즈를 마주한다면 자연스럽게 포즈를 잡아 줄 만큼 전문가 스러운 포스가 느껴집니다. 

3. 전면부의 심심함을 달래주는 독특한 후드

아쉬운 점은 렌즈 전면에 필터 사이즈, 렌즈명 등이 표기되어 있지 않아서 다소 심심한 느낌을 준다는 건데, 크롭 바디 유저인 제 입장에선 APS-C용 후드인 HA 850-02 후드로 아쉬움을 달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크롭 바디는 HA 850-02 후드를 렌즈에 장착한 후 35mm Full size 후드를 추가 장착하면 되고 풀 프레임 바디는 35mm Full size 후드만 장착하면 됩니다.

4. AF↔FM 조절 스위치


렌즈 측면에는 거리계와 AF와 MF 조절 스위치가 각각 한 줄씩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AF와 MF 조절 스위치가 렌즈 측면에 위치한건 모든 렌즈의 공통점이겠죠.
 

그런데 위 사진을 보면 24-105 렌즈와 50.4렌즈의 AF/MF 조절 스위치가 포커스링 또는 줌링과 가까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 시그마 85mm F1.4 EX DG HSM의 AF/MF 조절 스위치는 포커스링과 상대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AF모드에서 MF모드로 전환이 앞서 언급한 렌즈들에 비해 늦어진다는 게 아쉬움으로 남았습니다.


 그래서 위 사진처럼 금장장식이 아래로 내려가고 AF/MF 조절 스위치가 위로 올라가면 어떨까란 상상을 해봤는데, 저처럼 AF↔MF 모드 전환을 자주하는 유저에겐 우측의 디자인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5. 품격이 느껴지는 금장 장식

측면의 EX 시그마 금장 장식과 포커스 줌 상단에 둘러진 금테는 시그마 85mm F1.4 EX DG HSM가 '고품격' 렌즈임을 어필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위 사진은 백화점 명품관의 C브랜드 입구에서 촬영한 사진인데, 역시 명품과 금장 장식은 잘 어울리나 봅니다. 특히 시그마 85mm F1.4 EX DG HSM의 유광의 금장 테두리는 주변부의 무광 때문에 더욱 빛났습니다.

6. 포스 비교


시그마 85mm F1.4 EX DG HSM의 포스가 어느정도인지 제가 사용중인 렌즈들과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캐논 24-105mm F1.4L IS USM과 비교했을 때도 전혀 밀리지 않는 포스를 보여줍니다. 같은 77mm 대구경 필터지만 시그마 85mm F1.4 EX DG HSM가 캐논 24-105 F1.4L IS USM보다 더 중량감 있게 느껴지는 이유는 아무래도 무광과 길쭉한 길이에서 오는 게 아닐까요.


캐논 24-105mm F1.4L IS USM의 코를 다 빼낸 상태(105mm)일 때와 비교해도 시그마 85mm F1.4 EX DG HSM의 길이가 더 길었습니다.


필터 구경 58mm인 캐논의 여친렌즈 50mm F1.4 USM과 외관을 비교하면 아빠와 초등학생 아들의 모습처럼 크기차이가 많이 났습니다. 
 

시그마 85mm F1.4 EX DG HSM에 HA 850-02 후드와 35mm Full size 후드를 모두 장착하면 비주얼의 차이는 더욱 심해집니다.

7. 케이스


마지막으로 기본제공되는 렌즈 케이스를 비교해보겠습니다. 캐논 24-105mm F1.4L IS USM의 케이스(우)는 새무+가죽 제질의 박스형태의 주머니 케이스라서 휴대하기에 상당히 용이합니다. 반면 시그마 85mm F1.4 EX DG HSM의 렌즈 케이스(좌)는 부피가 커서 휴대성은 떨어지지만 안전에 굉장히 신경을 많이 쓴 흔적이 보였습니다.

8. 외관 총평

일주일동안 동거중인 시그마 85mm F1.4 EX DG HSM의 외관은 전반적으로 만족스럽습니다. 심플하면서도 모던한 느낌을 좋아한다면 저처럼 시그마 85mm F1.4 EX DG HSM의 외관에 만족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시그마 85mm F1.4 EX DG HSM는 외관만큼이나 그 성능도 만족스러웠는데요. 다음주에는 시그마 85mm F1.4 EX DG HSM의 성능을 소개할 계획입니다. 팔식이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구독 버튼을 눌러주시면 제 글을 더 쉽게 만나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리고! 저는 한 주동안 팔식이와 맛있는 것도 많이 먹으러 다니고 좋은 구경도 많이해서 양질의 글을 준비해두겠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시그마 팔식이의 성능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