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

[3D TV] 3D 컨텐츠, 기다릴 것인가? 변환할 것인가?

반응형



가의 3D TV를 구입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선명한 화질? 그렇다면 삼성 PAVV Full HD TV면 충분합니다.
슬림한 디지안? 그렇다면 삼성 PAVV Full HD LED TV면 충분합니다.


3D TV를 구입하는 이유는 영화, 드라마, 스포츠, 게임 등의 다양한 컨텐츠를 3D로 즐기기 위해서일 것입니다.
그런데 현재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3D 컨텐츠는 3D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엔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3D 컨텐츠를 매번 구입한다는 것도 소비자에게 큰 부담입니다. 더구나 아직까지는 3D 타이틀은 출시 소식이 신문기사로 전해져 나올만큼 더디게 출시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3D TV를 포기할 수는 없습니다. HD 방송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것처럼 3D TV도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될 것이기 때문인데요. 이미 KBS와 SBS가 3D 국내첫 방송 시연을 두고 자존심 경쟁을  한다는 언론 보도만 보더라도 3D 방송은 먼 미래의 얘기가 아닌 현재의 얘기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일 똑같은 타이틀만 볼 수도 없고 결국엔 3D 방송이 대중화 되기 전까지는 2D를 3D로 변환해 주는 기술이 필요하겠죠? 이런 소비자의 욕구를 삼성은 잘 알고 있었나 봅니다. 삼성 PAVV Full HD 3D LED TV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2D를 3D로 변환하는 기술을 TV에 내장해뒀기 때문에 그 만들기 힘들다는 3D 타이틀을 안방에서 기호에 맞춰 붕어빵 찍어 내듯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기호에 맞춰 찍어 낸다는 표현을 했는데, 3D를 어떻게 기호에 맞춰서 찍어 낼까요?
바로 입체영상 코너에 마련된 다양한 메뉴를 통해서 황금 잉어빵도 찍어 낼 수 있고 붕어빵, 국화빵, 땅콩과자, 계란빵도 찍어 낼 수 있습니다.


펌웨어를 통해 3D 화면 최적화 메뉴를 추가한 것은 2D를 3D로 변환하는 것이 3D TV를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고 3D 컨텐츠가 부족한 지금 가장 필요한 기능이 2D를 3D로 변환하는 것이란 사실을 저처럼 실제로 3D TV를 사용중인 오너들 만큼이나  삼성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펌웨어를 통해 더 세밀하게 2D영상을 3D 영상으로 변환할 수 있게 되어 저처럼 까탈스럽고 예민한 성격의 소유자라면 이번 펌웨어가 상당히 만족스러웠을 겁니다. 이런 이유에서 2D를 3D로 변환하는 기능이 다음에는 또 어떤식으로 더 세밀화될지 벌써부터 기대됩니다.


금까지 글을 읽으면서 가장 궁금한 점은 아마 '2D를 3D로 변환했을 때 얼마나 만족스러운 3D 영상을 얻을 수 있는가!?'일텐데요. 저도 본 제품을 설치하고 가장 먼저 확인해 본 것이 '2D를 3D로 변환하는 기술이 어느정도 수준인가'였을 정도로 이 부분은 저처럼 3D 전용 타이틀이 전무한 스포츠 메니아들에겐 초미의 관심사였습니다. 

저에게 있어서 TV의 용도는 주말 저녁은 EPL, 리그1, 세리에A. 프리메라리가 시청, 평일 저녁은 프로야구 시청이 전부일 정도로 스포츠 편향적인 TV시청 스타일이라서 스포츠의 3D 변환이 만족스럽지 못할 경우 3D TV는 무용지물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정말 냉정하게 말해서 HD급이 아닌 SD급 유선을 시청중인 분들은 3D 변환을 하지 않고 보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을 겁니다. 이건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인데요. 현재 SBS스포츠, KBS스카이 TV, MBC espn은 HD 방송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무리 방송국에서 HD 방송을 한다고 해도 SD급 유선방송을 시청중이라면 HD급 화질을 볼 수 없습니다. 그래서 방송 화면에는 분명히 HD라고 적혀 있고 TV도 Full HD TV인데 화질은 SD급인거죠. 

스포츠 방송을 2D에서 3D로 변활 할 때 이용중인 케이블이 HD급이냐 SD급이냐가 중요한 이유는 SD급에서는 3D로 변환을 하지 않아도 선수들의 모습이 흐릿하고 포커스가 번지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2D 조차 선명하지 않은데 3D가 선명할 것을 기대한다는 건 어불성설이겠죠? 

"선명하지 않은 2D를 선명하고 입체감까지 있는 3D로 변환할 수는 없을까"란 질문은 호박군이 "내 얼굴에 줄 그으면 수박군이 될까?"라고 묻는 것 보다 무의미한 질문일 겁니다.

따라서 저처럼 스포츠만 집중적으로 볼 계획이신 분들은 케이블을 HD급으로 변경하는 작업이 필수입니다. 대신 삼성 파브 Full HD 3D LED TV는 2D를 3D로 변환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3D 방송을 별도로 추가시청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여유가 된다면 3D 컨텐츠가 다수 보유된 위성 TV를 설치해서 나쁠 건 없겠죠(하지만 위성은 날씨의 영향을 받는 걸로 알고 있기 때문에 맑은 날만 3D를 즐기고 싶지는 않기에 위성 설치는 유보했습니다).

자, 그럼 HD급 방송을 시청한다는 전제하에 2D를 3D로 변환했을 때 어느정도의 입체감을 느낄 수 있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1초에 60번 번갈아 가면 보였다 안보였다는 반복해준다는 일명 이건희 안경(셔터 글라스)를 쓰고 3D 변환 영상을 감상해보겠습니다.  




셔터 스피드를 1/60초로 설정하고 촬영했더니 셔터 글라스의 깜빡임을 카메라에 담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입체감은 그 어떤 카메라로도 2D 화면을 보고 계신 여러분에게 전달 할 수 없겠죠?
아닙니다. 사진으로도 충분히 표현할 수 있습니다.

국내 최초 2D를 통한 3D의 느낌 구현 사진을 공개합니다.


과장이 심하긴 하지만 2D를 3D로 변환할 경우 필드의 선수들과 조금은 더 가까워진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기에 이런식으로 3D의 느낌을 표현해봤습니다.

3D 카메라로 촬영된 영상물 내지는 3D 타이틀을 보면 TV 밖으로 공이 튀어 나오거나 손 발을 쭉 뻗어서 입체감을 극대화 하곤 하는데, 그런 장면을 보면 분명 위 사진 처럼 공이 밖으로 튀어 나오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아쉽게도 축구에선 아직까지 에니메이션이나 영화에서와 같은 입체감을 경험하진 못했습니다. 

그런데, 영국에서는 이미 3D 축구 중계가 시작되었습니다.
 

덕분에 영국에서는 3D 스포츠 펍에서 축구 팬들이 3D로 리그 경기를 즐기고 있습니다. 우리도 남아공 월드컵을 3D로 즐길 수 있다고 하니까 발빠른 분들은 3D 스포츠 펍을 창업하지 않을까요?


3D 스포츠 펍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3D TV를 즐길 수 있다고 하니 축구팬의 한사람으로써 영국 사람들이 상당히 부럽습니다.
그런데 재밌는 사실은 스카이 스포츠의 3D방송을 집에서 보기 위해서는 TV 환경을 등록해야 하는데 집에서 사용중인 3D TV의 브랜드를 묻는 질문에서 첫 번째 브랜드가 바로 삼성이라는 겁니다.


알파벳 순도 아니고 가격순도 아니고 철자길이 순도 아닌데 삼성이 가장 위에 있다는 건 아무래도 삼성의 3D TV가 가장 세계표준에 가깝다는 말이겠죠? 가장 먼저 3D 중계를 하고 있는 스카이 스포츠 역시 3D TV는 삼성이 가장 우수하다고 생각하나 봅니다.

그런데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3D 방송이 시작되면 3D TV만 있다고해서 아무나 3D 방송을 시청할 수는 없다는 건데요. EPL의 경우엔 스카이 스포츠에 3D 방송 수신 신청을 해야 한 후 스카이 박스를 설치하고 일정액의 요금을 내야하고, 우리 나라의 경우 월드컵을 3D로 보기 위해서는 스카이라이프 3D 방송을 신청해야 한다는 거죠. 그래서 2D를 3D로 변환해 주는 기능에 대해서 알아봐야 하는겁니다(이와 관련한 글은 http://kraze.tistory.com/787 참고하세요).


그럼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스포츠 방송을 3D로 변환했을 때 어느정도의 입체감을 느낄 수 있느냐에 대해 알아봅시다.


우선 직접 응원 메세지를 보내준 박지성 선수에게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정말 저에게 직접 메세지를 남겨준 것 같다는 착각에 빠져 행복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박지성 선수의 경기를 보기 위해 종종 독일에서 경비행기를 타고 올드트라포드까지 갔을 만큼 박지성 선수의 '광'팬이라서 짧은 메세지지만 굉장히 반가웠어요.


하지만 축구는 카메라 앵글이 높은 곳에서 내려다 보는 스카이 앵글이 대부분이라는 점과 선수들의 역동적인 움직임의 압박 때문에 타 종목에 비해선 3D에 대한 매력이 상대적으로 덜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코너킥 장면, 프리킥 장면, 선수 클로즈업 장면, 세트피스 장면에서 선수들이 자리 싸움을 하는 순간 등에서는 3D의 감동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특히 아래와 같은 장면은 3D의 재미가 상당합니다. 2D를 3D로 변환해 줬을 뿐인데도 이정도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면 3D는 분명 스포츠 분야에서도 충분히 통할 것 같습니다.



아직까지는 선수들의 전체적인 움직임을 담기 위해서 2D 위주의 카메라 앵글을 선호하는 것 같은데 3D가 대중화되면서 서서히 카메라 앵글도 변화하거나 혹은 경기 중간 중간에 3D 카메라로 촬영한 화면이나 3D로 변환 할 경우 입체감이 최적화 될만한 장면을 리플레이 해주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2개월 후엔 3D 카메라로 촬영한 3D 월드컵 중계가 시작되니까 축구 경기의 3D 중계가 어떤 형식으로 진행될지 금방 확인 할 수 있겠죠.

추천 입체감 : 6 (추천 입체감이란 입체감의 정도인 뎁스 수치를 말합니다)

※ 마지막 사진과 같은 장면에서는 입체감을 8~9로 설정하고 보는 것도 괜찮아요.


야구의 경우에는 3D로 변환할 경우 입체감을 상당한 수준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3D TV의 깊이를 느끼고 싶다면 야구를 보라고 권해 주고 싶네요. 입체감은 8까지 놓고 봐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추천 입체감 : 8



그 외 스포츠 중에서 3D로 변환해본 종목은 농구와 골프가 있습니다.
농구는 골밑 싸움 장면 등이 2D로 볼때보다 재미가 배가되었습니다.



추천 입체감 : 6 

골프의 경우엔 3D를 가장 잘 즐길 수 있는 종목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2D에서와는 다른 재미가 느껴졌습니다. 제가 골프를 좋아한다면 아마 하루종일 골프 채널을 보고 있지 않을까란 생각을 했을 정도로 2D와는 차원이 다른 생동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SBS 골프 채널을 종종 보게 되면서 골프에 대한 기본 상식을 쌓아가고 있습니다.


바로 위와 같은 장면이 나올 때면 '오~'라는 감탄사가 자연스럽게 나옵니다. 골프를 좋아하는 지인분은 TV를 보는 것 만으로도 필드에 나간 듯한 느낌을 받는다고 하시더라구요. 골프는 입체감 10으로 설정하고 봐도 눈의 피로가 없을 거에요.

추천 입체감 : 10

제가 보유한 3D 타이틀은 몬스터 vs 에얼리언이라는 에니메이션이 고작입니다. 하지만 2주간 3D TV를 즐겁게 사용할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2D를 3D로 변환할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삼성 파브 Full HD 3D LED TV는 매일 매일 새로은 3D 컨텐츠가 나온다고 생각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좋은 기능을 가진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아이들이 좋아하는 에니메이션은 2D에서 3D 변환시 충분한 입체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3D 변환 기능이 빛을 발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애니메이션 뿐만 아니라 어른들이 좋아하는 스포츠, 게임, 영화에서도 뎁스와 3D 화면 최적화 설정을 통해 '내 몸에 맞는 맞춤형' 3D를 볼 수 있다는 점이 삼성 3D TV의 최고 장점이 아닐까요?
 
지금까지 YsLaw의 삼성 파브 Full HD 3D LED TV의 3D 변환기였습니다.



PAVV Full HD 3D LED체험단 사이트: http://www.samsung.com/sec/pavv3dle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