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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 속 풍경

독일 아우토반과 한국 고속도로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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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들 독일의 고속도로를 아우토반이라고 쓰고 속도 무제한이라고 읽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독일의 고속도로에는 속도 제한 구간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독일의 고속도로는 사고 처리로 인한 정체만 아니면 운전하는 게 어렵지 않습니다. 오늘은 세계 최고라는 평가는 받는 아우토반과 한국의 고속도로와 비교해 보겠습니다. 

우선 공통점을 말하자면 아우토반은 히틀러가 만들었고, 경부고속도로는 박정희가 만들었다는 거! 중간 중간 휴게소가 있다는 거! 공통점은 그거 두 가지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다른 점은 정말 많습니다. 가장 큰 차이는 트럭이나 저속차량이 1차선을 달리는 광경을 볼 수 없다는 건데요. 1차선은 추월을 하기 위한 자동차의 전용로로 위반시 과태료를 내야 합니다. 한국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지만 독일에서는 경찰관이 차선 위반 차량을 단속합니다.


슈퍼카라고 하더라도 추월하고 싶은 차를 추월한 후에는 2차선으로 복귀해야 한다는 게 독일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서유럽 국가 운전자들의 운전 상식 것 같습니다(이탈리아, 포루투칼, 스페인은 우리랑 똑 같아요). 간혹 1차선을 180km/h로 달리고 있는데 뒤에서 슈퍼카가 상향등을 켜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에는 반드시 비켜줘야 하는데요. 만약 비켜주지 않을 경우 뒷 차량이 동영상을 촬영해 경찰에 신고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1차선을 가로막고 있는 차가 있다고 해서 2차선을 이용해 추월을 하는 것도 단속 대상입니다. 뭘 그런 걸 신고하겠냐고 생각하시는 분도 계실텐데, 독일 사람들은 법을 지키지 않는 사람을 정말 혐오합니다.  

 


아마 4차선 고속도로에서 유독물질을 운반하는 대형 트럭이 1차로를 질주라는 위 사진을 독일인들이 보는 인터넷에 올린다면 포털 사이트 메인에 소개될 지도 모릅니다. 한국의 고속도로에서는 흔히 볼 수 있는 익숙한 광인데 말이죠.


물론 한국의 4차선 고속도로도 1차선은 추월차로이고, 2차선은 승용차 전용, 3차선은 고속버스와 소형화물, 그리고 4차선은 특수차와 대형화물이 달리도록 정해져 있습니다. 하지만 지키는 사람은 거의 없죠. 단속하는 사람도 없습니다. 버스, 특수차에는 속도제한 장치가 있지만 무용지물입니다. 경찰은 숨어서 속도위반 단속만 할 뿐, 정작 중요한 차선 위반 단속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운전자들의 준법정신, 신고정신, 그리고 행정 당국의 엄격한 단속 덕분에 아우토반을 달리다보면 위 사진처럼 우리나라에서는 정말 보기 드문 아름다운 풍경을 종종 목격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차이점은 고속도로가 무료라는 겁니다. 한국에서는 부산에서 서울까지 17,000원에서 24,000원 정도의 고속도로 통행료를 지불해야 하는데, 독일은 국경을 넘지 않는 한 고속도로 통행요금을 낼 일은 없습니다. 덕분에 슈퍼를 갈 때에도 고속도로를 이용하게 됩니다. 하이패스는 빠르고 편리하지만 무료만큼 빠르고 편리하진 못하겠죠^^


세 번째 차이는 사고 발생시 대처 방법이 우리와 전혀 다르다는 겁니다. 독일은 아우토반에서 사고가 나면 사고 현장이 수습될 때까지 모든 차량들이 멈춰야 합니다. 사고 차량 옆을 슝슝 지나가는 우리나라 고속도로와전 전혀 다른 시스템인데요. 나아가 운전자들은 긴급출동 차량들이 현장에 빨리 도착할 수 있도록 자신의 차량을 차선 가장자리로 최대한 이동해 홍해의 기적을 연출해야 합니다. 가장자리로 차량을 이동한 후에는 시동을 끄기 때문에 공회전으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한 경찰관뿐만 아니라 사고차량 운전자도 도로에 나오려면 낮이건 밤이건 야광 조끼를 착용해야 한다는 점도 한국 고속도로와는 다른 점입니다. 우리나라는 야간에도 야광 조끼를 착용할 의무가 없는데, 최대한 빨리 야광조끼 착용을 의무화해야 할 것 같습니다. 대형 사고 발생시 고속도로를 전면 통제시킨다는 것도 충격적이었어요. 고속도로가 전면 통제되면 이미 고속도로에 진입한 차량들은 고속도로에서 유턴을 해 가까운 램프로 빠져나가야 하죠. 덕분에 고속도로 역주행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아우토반입니다.


네 번째 차이는 고속도로 품질입니다. 야간에도 차선이 잘 보이고, 비가 와도 빗물이 고이지 않아 옆 차가 물을 튀기고 가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아우토반 vs 경부고속도로 무엇이 다른가>란 질문의 답은 글 속에서 대충 나온 거 같습니다. 우선은 우리가 운전을 잘 해야겠지요. 그리고 정부는 얌체 운전자와 난폭 운전자들을 지속적으로 단속하고, 고속도로 품질을 향상시켜 나간다면 우리도 언젠가는 세계적인 고속도로와 운전자를 보유한 나라가 될 수 있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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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가 예전에 베를린에서 5년동안 살았는데 실제로 저렇습니다. 도로가 정말 깨끗하죠. 나중에 도르트문트나 레버쿠젠, 함부르크도 한번 가보고 싶습니다.

  • 입체 도로는 한국이 세계 3위권 입니다. 우리나라 도로도 나쁜것은 아니죠 꼭 일등 하고만 비교하는 우리나라 특성 좋은건지 나쁜건지

    • 세계최고의 고속도로 아우토반과 비교한 글에, 1등과 비교하지마라고 하면 뭐 할말이 없죠.

      그럼 버스가 앞차 추월하려고 역주행하는 동남아랑 비교해서 한국은 이만하면 됐다는 글을 써야 할까요.

      무엇보다 이 글은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운전자들의 시민의식을 질타하는 글입니다. 시민의식도 3위인가요? ㅎㅎ

  • 고속도로 탈때마다 겪는 답답하고 어이없는 현실입니다
    1차로에서 안비켜주니 어쩔수 없이 2~3차로를 이용하여 추월하는데 그렇다고 단속도 안하고 홍보도 안하고 1차로에서 주행하는 차가 사고를 유발한다고 볼수 있는데 그렇다고 단속도 안하고 홍보도 안하고.....그러니 좁은길이 더욱 막힐수 밖에 없지요.

  • 한국 열등종자들이 웃기는건 이뿐이 아니다. 아우토반으로 착각하는지 고속도로에서 속도 제한 무시하면서 달리던 버릇 있어서, 고속도로가 아닌 일반도로에서도 제한 속도 내로 달리는 차에게 비키라고 상향등에 빵빵거리고. (일반도로에서 1차선은 추월차선이 아니라 좌회전 예정 차선이다 병신들아) 교통의식 수준은 짱개 저리가라다 반도 쓰레기놈들.

  • 우리나라도 차선 잘 지킵니다. 거짓말로 독일 치켜세우면 안되죠. 저런 대형화물이 1차선 다니는거 한번도 못봤습니다.

    • 설마 2012.02.12 19:42 댓글주소 수정/삭제

      고속도로 안 타봤나 보네요. 흔히 이용하는 경부만 타더라도 1-2차선은 화물, 3-4차선은 고속버스가 달립니다.
      원랜 1차선 화물 2차선 고속버스 3차선 자가용 4차선 추월인데, 뭘 보고 우리나라도 차선 잘 지킨다는 건지~

    • 거짓말이라...ㅎㅎ 저 사진은 포샵인가요?

  • 정말 하고 싶지 않은 말이지만....한국인이란게 부끄러울때가 많음;;

  • 시민의식이 후진국인데 일단 개선과 함께 사교육만 하지말고 시민의식 그리고 예절과 양보의 개념도 가르키면 안되나??

  • 저도 유럽여행갔을때 푸죠 여행자리스를 통해서 거의 반년간 싼가격에 자동차리스를 통해 유렵을 돌아다녔었습니다. 운전을 배우고 얼마지나지 않아 간거라 처음갔을때는 운전하면서 별 감흥이 없었지만, 한국에 돌아와서 정말 한국교통문화가 많이 발전해야겠구나, 실감했습니다.
    댓글을 보니 태클거시는분들도 많지만, 전 글쓴이님 글에 정말 공감합니다.
    아우토반뿐이 아니라, 거의 유럽전역 고속도로에서는 당연히 지켜야 하는 교통질서라고 생각하는것같더군요.

  • 우리 나라엔 행정력이 부재중으로 봐야 합니다
    일반 도로에도 대형 화물차가 25톤 차가 1차선에 들어와 천천히 가서 뒤에 차가 밀려도 단속자도 없고 뒤에 차들은 말을 못해요
    고속도로에도 승용차들이 고속도로에 들어와서 출구에 나갈때까지 편안히 1차선에서 계속 주행으로 끝냅니다 그의 뒤엔 많은 차가 밀려 있어도 아랑곳 하지 않고 계속 1차선에서 운행을 합니다
    이잰 정부에서 이런 잘못된 운행 상식을 바로 잡아 주어으면 합니다

  • 1차선에서는 추월하는 차 제외하고는 다니는것을 거의 본적이 없고,
    만약 추월을 위해서 1차선으로 진입을 해서 달리고 있더라도 뒤에서 더 빠른차가 다가오면 2차선으로 피했다가 들어옵니다.
    유럽에선, 캠핑문화가 활성이 되어 있어서 그런지 몰라도 캠핑카가 많더군요
    캠핑카, 트럭들은 3~4차로에서 올라오는것을 못봤습니다.
    밑에 분들이 도로를 비교하시는데, 도로가 문제가 아니라, 교통문화를 비교하는게 옳다고 봅니다.

  • 독일에서 살고있는데 좋은구간은 좋지만 평균적으로는 한국고속도로가 차선이 더 많고 더 넓고 질이 더 좋다는 느낌인데요.. 경부는 오래되서그러니까 예외고 독일 고속도로 일방2차선이 많아요.. 무제한구간이 있다는것때문에 경도? 된분들이 많은것같네요...

    • 네~ 이 글에 등장하는 고속도로 자체의 차이점은 아스팔트의 배수율 하나 밖에 없어요. 주요 차이점은 운전자들의 잘못된 운전습관과 행정당국의 부작위입니다.

      경부고속도로는 대부분 확장공사가 끝나서 4차선으로 확 뚫렸어요. 위 사진 속 4차선 고속도로도 경부고속도로구요. 독일에 사셔서 아시겠지만 특수차가 편도 4차선 고속도로에서 추월선을 넘나드는 경우는 없잖아요.

      독일에 2차선 고속도로가 많은 이유는 모든 시도가 고속도로로 연결되어 있다보니~ 그런거겠죠^^

      그것을 가지고 한국의 고속도로가 더 넓고 질이 좋다고 볼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한국에서는 편도 4차선 고속도로는 경부와 영동고속도로 일부 구간 밖에 없습니다. 나머지는 전부 2차선(일부3차선)입니다~

    • 뒤스부르크인 2012.02.13 18:21 댓글주소 수정/삭제

      15년 살고 있어요.
      지금 한국들어와있는데 대전 서울 왕복해보니 개판입니다. 뭔놈의 트럭이 아주 차선도 없고 툭하면 앞을 막아버리고 심장이 벌렁벌렁 거리더군요. 독일 운전문화에 젖어서 그런지 정말 악몽같았습니다.

  • 사기꾼을 대통령으로 뽑아주는 더러운 한국민족에게 수준이라는 그런거 기대하면 안된다

    이 더러운 조센징들은 다 죽창으로 죽여서 지구에서 멸종되는게 지구를 위한 길이다

    특히 경상북도놈들은 양심이 없어서 대학생을 죽이던 고문기술자 정형근이를 국회의원으로 3번이나 뽑아준 가장 더러운 족속들이다

    이것들은 죽창도 아깝다

    그냥 악어바으로 던져줘야된다

  • 그참 2012.02.12 23: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가 하는일이 전국 돌아다니면서 순회AS하는건데 모르겠소.. 외국은 안나가봐서..
    다만 느끼는건 시내 길막히는거 빼곤.. 난 우리나라 도로상황이든 뭐든 불만은 없는데...
    일단 도로문제에 대해선 오히려 감탄할때가 많고 우리나라 도로 만큼은 잘 뚫려 있다는 소리 많이 들었고 나도 그렇게 느끼고... 그리고 고속도로에서 버스전용차로 외에 단속할 필요가 있는지 묻고 싶소. 버스전용차로가 있다는 경부야 그만큼 통행량이 많으니까 단속카메라가 있는거고 그 외 고속도로는 편도 2차선 아니면 3차선인데 (88고속빼고요) 편도 2차선 도로에서 1차선에 화물차나 대형차 가는거 별로 보지도 못했고 설사 간다고 하더라도 뒤에서 따라가면 차선 피해주거나 아니면 내가 차선 바꿔서 가면 되는건데... 그런거 까지 가지고 독일과 비교하고 하는 이유를 모르겠음 ㅋㅋ 너무 딱딱한거 아닌가요?? 시민의식이란게 준법정신이란게 꼭 그렇게 빡빡하게 굴어야 하는건지도 모르겠고.. 어쨌든 난 불편한거 모르겠음 오히려 저렇게 추월할때마다 차선 바꿔야 하는게 더 번거로운일 아닌가요???그거나 이거나 같은데.... 겨우 이런거에 한국인인게 챙피하다 그러질 않나..시민의식이 후진국이라질 않나... 물론 좋은거 배우자는 뜻은 좋은데 ... 댓글들이 짜증나네요 지들은 한국사람 아닌가...

    • 그참 2012.02.12 23:55 댓글주소 수정/삭제

      고속도로 갓길도 없다더만요 거긴??

    • 추월선을 고속버스나 트럭이 이용하면 안 되는 이유는 아주 간단합니다. 예를들어 경부고속도로 110km/h 구간에서 100km/h가 제한속도인 고속버스가 추월선을 이용한다는 것 자체가 문제입니다. 특수차도 마찬가지이구요. 100km/h이상 속도를 내지 못하는 차들인데, 임의로 제한을 풀고 자기들끼리 추월을 반복하느라 승용차 전용선인 2차선까지 침범을 하고 있으니, 당연히 단속을 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요? 보복 운전이니 그런 것도 우리나라에서나 있는 일이죠~

      추월을 할 때만 추월선을 이용하면 2차로나 3차로를 이용해서 추월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나라는 추월을 할 때 2차로 3차로 4차로, 심지어 오르막차로에서 저속차량 전용로까지 이용하죠. 1차로만 추월선으로 이용하는 경우와 모든 차로를 다 추월차로로 이용하는 경우! 둘 중에 어떤 경우가 더 위험할까요?

      언제 한 번 유럽에 갈 기회가 생긴다면 꼭 한 번 그들의 운전문화를 경험해보기 바랍니다.

    • 갓길 대신 중간 중간 간이 휴게소가 상당히 많고, 사고가 나면 모든 차들이 멈춰서서 구호 활동에 협조합니다. 그리고 공식적인 갓길이란 명칭은 없지만~ 사진에서처럼 우리나라에서 갓길이라고 부르는 정도의 여유 공간은 있어요. 대신 비상등 켜고 갓길 질주하는 미친놈들도 없죠^^

      그리고 갓길은 오히려 사고를 유발합니다. 우리나라 영동고속도로도 갓길 없앴죠.

    • Hammer 2012.02.13 01:06 댓글주소 수정/삭제

      준법정신을 빡빡한 것으로 생각한다는게 문제입니다.

    • 뒤스부르크인 2012.02.13 18:22 댓글주소 수정/삭제

      추월할 때만 추월선 이용하는거 지극히 당연한 거에요. 한국이 문제 맞아요.

  • 븅신 같은 개한개국이랑 강대국 독일이랑 비교 자체는 좀 그렇네요... 당연히 아우토반이 질적으로 우세인데 말이죠...

    • 그참 2012.02.12 23:53 댓글주소 수정/삭제

      운전은 할줄 아냐??
      나라에 해준건 없으면서 해달라는건 많은 너같은 인간들 때문에 개한개국이 되는거다.

  • 디게 웃긴게요.... 저희도 법적으로는 1차선이 추월차로라 달리면 법어기는거거든요 . 안잡을뿐이지

    • 네, 본문에도 나와있지요~ 우리도 1차선을 추월선이라고~ 지키라고 법을 만들어 뒀는데 지키지도 않고 단속도 하지 않는 게 문제입니다~

  • 나그네 2012.02.13 05: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나라도 차선 단속합니다.. 흔치는 않지만요 ...

    얼마전에 트럭몰고 가다 세우고 딱지뗐거든요 ㅠ

    속도위반도 아니었는데 차선으로 걸렸음....

    운전경력이 엄청 많은것도 아니지만 진짜 처음이었음....ㄷㄷ

  • 아우토반의 포장상태를 제외하면 우리나라 고속도로와 상당히 비슷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었습니다. 1차선에서 시속 170km 정도로 밟아도 뒤에서 하이빔 많이 켜더군요. 2,3 차선 추월이 법으로 금지되어 있는 거였군요. 우리나라 1차선에서 천천히 달리면서 비켜주지도 않는 차들 보면 정말 총으로 쏴 죽이고 싶어집니다. 부모 위독 등등 속도를 위반해서라도 달려야 할 차들이 있으므로 1차선 저속주행은 금지해야 한다고 봅니다.

    • 네~ 무제한 구간에서는 200km/h로 달리고 있어도 상향등 맞을 수 있어요^^ 물론 2차선에 느림보 차들이 많다면 뒤 따라오는 고속차량도 뒤따라 오지만 그게 아닌데 1차로로 계속 달리고 있으면 상향등 켜서 비켜달라고 합니다~ 말 그대로 추월했으면 들어가란 거죠~

      한국와서 1차선에서 100km/h로 달리는 차에게 상향등 켜니까 일부러 안 비켜주더라구요. 상향등 맞아서 기분 나쁘다 그거죠. 이제 블랙박스도 많이 보급됐으니... 차선 위반을 바로 바로 신고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되면 좋을 거 같습니다.

  • 아우토반과 경부고속도로에 대해 잘 읽고 갑니다^^

    • 한국도로공사도 블로그를 운영하는군요~ 자주 놀러 가겠습니다~
      아우토반은 온라인커뮤니케이션팀이 없으니까~ 커뮤니케이션 부분에서는 한국도로공사의 완승이네요~

  • 육구 2014.02.05 20: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박정희 대통령님과 히틀러를 공통점으로 보는건 쫌....

  • 아우토반 2015.02.22 08: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도 준법정신 지키면 아우토반 될수있다. 좋은점을 배우고 1차로에 대형차 들어오느거는 좀 아니지 않나 .

    • 아우토반 2015.02.22 09: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독일은 아우토반으로 자동차산업 ,차성능 발전했다. 한국은 고속도로 마다 과속단속구간이
      너무 많다.
      차량 소비자도 성능을 테스트 할수 있는 아우토반 같은 무제한 구간이 일부라도
      있어야 된다고 본다. 차량 소비자도 속도를 올려봐야 차량성능이나 차량소음 등등 점검해볼수 있다.
      독일 아우토반은 독일차가 오늘날 최고의 차가 될수있는데 일조했다고 본다. 제생각요.
      야간운전에 도움이 될수있도록 우리도 표지판밝게해주고 , 독일아우토반을 도로공사 관계자가 가봐서
      배울점은 배우고 오세요. 경부고속도로도 경부아우토반 될수 있다.
      1차선 대형차 들어오지못하게 하고 차량 분기점 마다 신호등표시 사고수습방지및 후방추돌방지용 신호등설치,제생각
      표시하고 야간운전 도움 될수있는것 안내판표지판 밝게교체하고 차량사고시 후방 10KM 멈추게하고
      사고 수습차량이 왔을때 통행하게하고 고속도로가 아우토반될려면 최소 3차선을 돼야된다고 봅니다.
      한국고속도로 단속구간 너무 많아요 . 고속도론지 단속도론지 독일은 고속도로통행료 없다며, 우린
      최소한 위반하더라도 경고처분하고 2차에 과태료 부과하던지 위반해서 돈내라고 바로 과태료 청구서
      오냐. 고속도로가 속도를내려는 건지 시속100만 넘으면 단속할라하고 이게 무슨 고속도로냐고요.
      고칠건 고치고 배울건 배웁시다. 아우토반을 위하여.VV

    • 아우토반 2015.02.22 10:10 댓글주소 수정/삭제

      1차로 추월로, 고속로
      2차로 주행로
      3차로 대형차 화물차
      절대로 대형차 1차로 들어오면 안됨 우리도 이렇게 해라.
      그리고 추월은 좌측차로만만 가능하다.
      1차로에 본인차보다 고속으로 오면 라이트를 켜면 2차로로 간다.
      차선위반도 중요하다는 사실을 인식시켜야 되지않나요.
      <1차주의,2차경고 3차 과태료부과 4차 운전면허정지,1~30일 이내 5차 면허취소 .제생각입니다.이부분.>
      규칙을 꼭 지키게하면 우리도 아우토반을 위하여 V .

    • 아우토반 2015.02.22 10:11 댓글주소 수정/삭제

      106중 추돌사고 내요. 무디 무사 건강 쾌유하세요.

    • 아우토반 2015.02.22 16:41 댓글주소 수정/삭제

      고속도로에 신호등을 설치했어도 106중추돌그런거 없이 인명이나 차량 파손없고 2차사고 방지할수 있지 않나.
      신호등을 설치했으면 사고 방지될수 있을 텐데 .. 제생각이에요.10KM 마다 아님50KM마다 신호등,CCTV 설치 .제한 속도를 표시해주는 Motorway Overhead Display 영국고속도로 전광판표시 라네요.
      Hard shoulder for emergency use only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긴급 차량만 갓길을 이용해도 좋다는 말이니, 결국 갓길 주행 금지라는 것이지요.
      저런 전광판이 없거나, 전광판이 있더라도 아무런 표시가 안 나와 있거나, 갓길로 주행해도 된다는 표시가 없다면, 갓길로 주행해서는 안됩니다.
      이런거 한국 고속도로에도 설치해주시요. 태양광 가로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