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재와 생각

다음 소셜쇼핑 "환불 잘해주나요?"


다음 소셜쇼핑이 점점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메일을 확인하면서 자연스럽게 오늘의 쇼셜쇼핑 상품을 검색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지름신이 시키는 대로 매일 쏟아져 나오는 딜들을 구입해도 될까요? 딜 취소 및 환불만 확실하게 된다면 일단 지르고 보는 것도 나쁘진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럼 오늘은 다음 소셜쇼핑의 환불지수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소셜 커머스를 통해 구입한 티켓(쿠폰)은 7일 이내에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소셜커머스도 '전자상거래소비자보호법상 통신판매업자'로 규정했기 때문인데요. 과연 다음의 소셜쇼핑은 환불을 얼마나 잘해줄까요? 다음 소셜쇼핑의 푸드홈즈로 활동하고 있는 제가 실험맨이 되어 여러가지 이유를 들어 환불을 요청해봤습니다.
 

첫 번째 실험은 2매 구입 후 1장은 사용하고, 남은 1장을 취소하는 거였어요. 취소 사유는 판매 페이지의 내용과 실제 제공되는 서비스의 내용이 일부 다르다는 거였죠.


취소 및 환불 신청은 전화(1577-3321)로도 가능하고 위와 같이 인터넷 게시판을 통해서도 가능한데, 간단하게 인터넷으로 취소 및 환불을 신청해봤습니다.
 


결과는 만족스러웠습니다. 취소 및 환불 신청을 하자 다음 소셜쇼핑에서 전화가 왔고 이틀후에 다음 캐쉬가 환급(재충전)되었고, CS직원분도 친절하게 취소 절차를 설명해주셨거든요. 까다롭다는 '구매종료 후 일부 취소'도 쉽게 해결됐으니 '구매종료전 취소'는 식은 죽 먹기겠죠?


구매종료 전에는 구매 페이지에서 취소버튼만 살짝 눌러주면 실시간으로 딜이 취소되고 다음 캐쉬가 환급되었다는 문자가 도착했습니다.

잘못된 주문을 했을 때에는 어떨까요? 답을 얻기 위해 최소 10매를 구입해야하는 자동차 세차 티켓을 1장만 구입해봤습니다. 그랬더니 다음날 전화가 왔습니다. 해당 딜은 최소 10매를 구입해야하는 딜이기 때문에 추가 구매를 하거나 취소를 해야 한다고 알려주시더군요.

 


구매종료 후 일부 취소, 구매종료전 즉시 취소, 오주문에 의한 취소! 모두 간단하고 신청이 가능했고 확실하게 환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7일 이내 환불은 소비자의 당연한 권리임에도, 그러한 사실을 몰라서, 혹은 알고 있면서도 까다로운 환불 조건을 드리미는 일부 소셜 커머스들의 횡포 때문에 권리행사를 포기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다음 소셜쇼핑은 전자상거래소비자보호법상 통신판매업자가 지켜야할 의무를 성실하게 이행하고 있음을 다양한 실험을 통해 확인했으니 안심하고 이용해도 될 것 같습니다.


끝까지 제 글을 읽어주신 여러분께 유럽여행을 공짜로 다녀올 수 있는 기회와 전세계 여친들의 로망 루이비퉁 트래블백을 손에 넣을 수 있는 기회! 그리고 전세계 남친들의 로망인 아이패드2를 손에 넣을 수 있는 기회를 드리겠습니다. 위 배너를 클릭하시면 누구든지 행운의 주인공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