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리뷰

K5 가격과 기능(성능), K 라인이 S라인 넘어설까?



K5의 등장으로 기아차의 르노삼성자동차의 SM라인을 능가하는 K라인이 탄생했습니다.
기아차는 지금까지 중형세단으로 큰 재미를 못봤기에 K5에 거는 기대는 더욱 클 것 같습니다.

기아 자동차 뿐만 아니라 쏘나타와 SM5에 실증을 느낀 분들도 K5에 대한 기대감이 큰데요. K5의 외관을 보면 역시 디자인은 기아라는 말이 절로 나옵니다.

신차가 출시되면 항상 나오는 말이 '무슨 차와 닮았다'인데, K5를 폭스바겐의 시로코와 닮았다는 평가를 내리는 분들고 계시고, 혼다 어코드와 닮았다는 분들고 계시던데 저는 개인적으로 K5는 다른 차와 닮았다기 보단 기아 자동차의 패밀리룩을 바탕으로 창의적이고 감성적인 디자인을 가졌다고 평가해봅니다.

▲ 폭스바겐 시로코



그만큼 디자인은 외국 완성차 업체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인데 편의장치와 안정성도 국제적인 수준에 도달하길 기대해봅니다.

최소한 일본차를 살까 국산차를 살까를 고민하지 않을 정도의 성능과 안전성을 확보해야 FTA를 성공의 발판으로 삼을 수 있을 것입니다.

각설하고 K5의 가격은 어떻게 예상하고 있을까요.
현대 자동차에 비해 가격인상폭이 조금은 낮다는 점, 뉴 SM5의 가격이 형제 회사의 동급 모델인 YF 쏘나타보다 다소 낮게 책정되면서 경쟁에서 밀리는 분위기라는 점, 기아 자동차 역시 중형세단에서는 만년 3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점, YF 쏘나타의 제원을 거의 그대로 가져왔다는 점을 고려하면 적어도 최저가 트림은 뉴SM5 보다 저렴하거나 거의 같은 가격으로 출시되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그리고 YF 쏘타나의 최저가 트림이 뉴 SM5의 최저가 트림보다 기본 옵션에서는 경쟁 우위를 보인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K5의 최저가 트림의 편의 사양이 뉴 SM5보다 하나라도 더 들어가지 않을까란 예상도 해보는데요. 반면 최고가 트림은 SM5는 물론이고 YF 쏘나타 보다도 비싸게 나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주차 어시스트 기능과 오토크루즈 기능이 장착될 수도 있다고 하니 아무래도 SM5와 YF 쏘나타보다는 비쌀 것 같거든요.


▲ 후진 전진 기어만 변경해주면 핸들이 스스로 움직이며 깻잎 주차를 해준다

주차 어시스트 기능은 여성분들에게 큰 인기를 얻을 것 같습니다.
다만 주차 어시스트 기능의 단점은 지나치게 벽면에 가깝게 주차를 시킨다는 건데요. 문제는 출차 어시스트 기능은 아직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깻잎 주차 후 출차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겁니다.

오토크루즈 기능은 k7, 제네시스 등에 적용되면서 국내에도 많이 알려진 기능입니다.
개인적으로 크루즈 기능이 파킹 어스스트 기능보다 훨씬 매력적인데요. 폭스바겐 골프 GTD의크루즈 기능으로 주행중에 촬영한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 가속패달을 밟지 않아도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는 크루즈 기능

벤츠 F800은 40km/h 이하로 주행시 조향까지 자동으로 제어하는 놀라운 기능이 적용된다고 하니 머지 않아 키트와 같은 차가 나오지 않을까란 상상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버스 운전기사분들이 대량 실직하는 무서운 사태가 발생하는 건 아니겠죠?

아무튼 국내 중형 세단인 K5에 오토크루즈 기능과 파킹 어시스트 기능이 장착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은 환영합니다. 하지만 가격이 문제겠죠? 현대 YF 쏘나타의 가격이 지나치게 높게 책정된 것이 아니냐는 말들이 아직까지 끊이지 않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착한 가격에 좋은 차를 만나 볼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그리고 제발 LPi 하이브리드 모델이 출시되지 않길 바랍니다. LPi 하이브리드 보단 친환경 디젤 모델이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모르진 않을텐데, 쏘나타도 그렇고 왜 계속 LPi를 고집하는 걸까요. 지난 주에 아반떼 LPi 하이브리드 모델을 3박4일간 시승했는데 디젤 모델인 골프 GTD와 연비 비교를 해봤더니 골프 GTD가 압도적으로 연비가 높았습니다. 하이브리드 모델은 경제운전을 하면서 연비 체크를 했고 디젤 모델은 정말 비경제적인 운전으로 연비체크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디젤 모델의 연비가 더 높았는데, 하이브리드와 디젤의 연비 포스팅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결론은 착한 가격의 힘 좋고 연비 좋은 친환경 디젤 모델을 바란다가 되겠네요.
K5가격, K5출시, K5 편의사양, K5, K5연비, 연비,K5연비
  • k5 도 주차 파킹 어시스트 안들어갑니다...포함시킬려고 테스트했지만..마트 같은 경우에 테스트 했을시
    오류가 많이 나서 클레임이 많이 들어올거 같다며 최종적으로 파킹 어시스트 옵션은 최종 보류된걸로 결정났습니다.언제 들어갈지는 모르는 옵션이 되었네요

    • 네, 다행이네요.
      사실 폭스바겐의 파킹 어시스트 기능은 평행 주차 어시스트 기능인데 K5가 적용하려고 한 기능은 T자였다죠.
      T자 주차는 솔직히 파킹 어시스트 기능 필요 없다고 봅니다. 평행주차는 남자분들도 어려워할 수 있고 여성분들에겐 쥐약과도 같은 주차라서 용이할 것 같은데 말이죠.

      사실 저도 평행 주차 어시스트 기능은 정말 칼 주차 해야 할 때만 사용합니다.

      그리고 빠져나오기 기능이 없기 때문에 벽면이 있는 곳에선 사용하지 않는게 좋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