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속 풍경

소래포구, 대하축제에서 대하는 드셨나요?

반응형


철 음식만큼 몸에 좋은 것도 없습니다. 그럼 요즘같이 슬슬 추워지는 가을에는 어떤 음식이 제출음식일까요? 10월은 대하가 철입니다. 대하를 먹을 수 있는 곳 중에서 서울에서 가장 가까운 곳은 소래포구입니다. 하지만 거리상으로는 가까워도 소래포구로 진입하는 길목은 주차난으로 인해 정체가 심각합니다.

특히 네비게이션이 안내하는 길로 갔다간 교통지옥을 경험하게 될 거에요. 서울에서 갈 경우 네비게이션이 들어가라는 곳으로 들어가지 말고 소래대교를 건너서 우회전 하는 방법을 권해드립니다.

우회전하면 주차장이 보이는데 그곳 주차장 역시 주차난이 심각합니다. 소래대교를 지나 우회전 한 후 537m정도 직진 하시면 그나마 주차 공간을 찾을 수 있을거에요. 

물론 가는 길에 주차할 공간이 있으면 주차를 하면 됩니다. 단 불법 주차는 절대 하면 안됩니다. 즉시 단속되구요. 2주일 정도 뒤에 범칙금 고지서 날아옵니다.

불법주차단속 중인 차량과 놀란 시민


주차공간이 부족하다고 투덜대는 방문객 만큼이나 인근 지역 아파트 주민들의 불만도 클 것 같습니다. 소래포구 반경 1~2km까지 불법주차 차량로 도로가 점령되어 있었거든요.

굳게 닫힌 학교 교문, 그리고 불법추자된 차량들

인근에는 주말이라 문을 닫은 초중고 학교가 있었는데요. 지역 축제 기간 동안만이라도 학교 운동장을 개방하여 주차난을 해소시켰다면 어땠을까요?

주차안내원과 실랑이 중인 시민


공영주차장도 불편하긴 마찬가지였습니다. 공영주차장에 주차를 하려면 주변을 10바퀴는 돌아야 했습니다. 빠져나갈 차를 기다리고 있으면 금새 주차단속 차량이 나타다 차량을 이동 주차하라는 방송을 했거든요.

주차요금은 1시간에 2천원이고 1시간 이후부터는 추가 요금이 있습니다. 추가요금은 10분에 300원입니다. 추가요금 부분 때문에 시민과 주차요원간에 실랑이가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주차 당시에 추가요금 부분을 고지하지 않았다는 시민과 고지 했다는 주차요원의 실랑이는 4분동안 계속되었습니다. 결국 주차요원의 승! 시민은 2천원을 더 내고 자리를 떠났습니다.


20분만에 주차를 하고 1km를 걸어서 소래포구까지 갔습니다.


바로 저 다리를 건너면 소래포구가 나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다리가 아래 사진 처럼 생겼어요.


구멍이 크죠? 그래서 다리에 다리가 빠지는, 아니 다리에 힐이 빠집니다.


하이 힐을 신고 400m의 다리를 건너는 건 쉽지 않아 보였습니다.

다리에서 바라본 소래포구


다리 주변의 노점1


다리 위의 노점2


다리 위의 노점3


다리를 건너면 본격적인 어시장이 나옵니다.


도로만큼이나 시장 안도 정체가 심했습니다.


사우디산 새우와 대하들이 하나 둘 보이는데 여기서부터 정신을 바짝 차려야 합니다.


자료출처 : 여수지방해양항만청

그렇지 않으면 대하 먹으러 갔다가 흰다리새우 먹고 올 수도 있거든요. 대하와 흰다리 새우는 색깔부터 확실히 다릅니다.

대하새우와 흰다리새우의 구별법은 몸색깔이 대하새우는 연한 회색이지만 흰다리새우는 연한 청회색을 띠며 대하새우가 흰다리새우에 비하여 날씬하며 두드러진 특징은 이마뿔의 길이가 대하새우에 비하여 흰다리새우가 훨씬 짧습니다. 또한 살아있을 때 꼬리마디의 외지와 내지에 대하는 노란색이 관찰되지만 흰다리새우는 연한 분홍색이 관찰되어 쉽게 구별된다고 합니다.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이마뿔(액각)의 길이가 대하에 비해 흰다리새우는 훨씬 짧다고 합니다. 

여러분이 드신 건 대하인가요? 흰다리 새우인가요? 그런데 소래포구에 가면 원산지가 적혀 있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대하보다 사우디산의 왕새우를 더 좋아하시는 분들은 소래포구에서 대하가 아닌 왕새우를 드시더라구요. 

그래도! 10월에 교통체증을 감안하면서까지 소래포구까지 갔가면 제철 음식 대하를 드셔야죠!
 
대하를 사서 인극 식당으로 가면 5천원을 받고 소금구이를 해줍니다.
입구 앞에 산낙지를 1만원에 8마리에 팔고 있길래 5천원치만 사서 올라갔습니다.


접시에서 기어 나온 낙지


낙지를 먹고 있으면 대하구이가 나옵니다. 대하는 1만5천원치 구입했어요.



지금 사진을 보니까 눈이 좀 튀어 나와 보이네요. 이거 설마 흰다리 새우는 아니겠죠?


흰다리 새우건 대하간 엄청난 속도로 맛있게 먹었습니다.

이렇게 성인 2명이 대하와 산낙지를 즐기는데 드는 데이트 비용은

주차료 4,000
생물대하 1kg 15,000
산낙지 4마리 5,000
구이비 5,000
음료 2병 2,000
초장값 3,000

총 34,000원이 들었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