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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와 생각

ktx 비지니스카드 폐지, 코레일 독일 철도청 DB와 비교되네

 

ktx를 자주 이용하는 사람들의 지갑이 더욱 얇아지게 됐다. 최대 30%할인을 받을 수 있는 비지니스 비지니스카드 할인 제도가 전격 폐지됐기 때문이다. 주말 자유석 폐지에 이어 비지니스카드 할인 제도까지 폐지되다니, 철도를 자주 이용하는 소비자들은 말 그대로 멘붕상태다.

 

 

더군다나 비지니스카드 할인제도가 폐지되었다는 공지 조차 없어 소비자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 기습 폐지로 부족해 사후 공지조차 없다니, 철도공사 직원들은 정말 신의 직장에 다니고 있는 게 맞는 것 같다.

 

 

KTX 일반석의 요금은 53,000원에서 57,000원으로 에어부산 항공료(텍스 포함 66,000원)와 1만원 정도 밖에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그나마 비지니스카드 할인제도가 있었기 때문에 42,000원 내외의 요금으로 KTX를 이용할 수 있었는데, 비지니스카드 할인제도가 폐지됨에 따라 교통비 서민들의 부담에 커지게 됐습니다.

 

코레일이 비지니스카드 할인제도를 폐지한 이유는 비지니스카드를 대량 구입해 예매대행 싸이트를 차려 15~20%의 수수료를 챙기는 업자들 때문일 것으로 추측된다. 하지만 예매대행 업체 때문에 선량한 시민들에게 경제적 부담을 짊어지게 하는 것은 참새를 잡기 위해 대포를 쏘는 과잉정책이 아닐 수 없다.

 

KTX는 지난 2010년 비지니스카드 공유를 차단하기 위해 비지니스카드 약관에 과태료 조항을 신설했다. 검표시 비지니스카드를 소지하지 않았을 경우 정상 운임의 10배에 달하는 과태료를 징수하겠다는 무시무시한 조항이 바로 그것이다. 그러나 검표는 사실상 이뤄지지 않았고, 설령 검표를 통해 적발되더라도 예매대행 업체와 업자들에게 과태료가 부과되는 것이 아니라, 티켓 부정 이용자에게 과태료가 부과되기 때문에 예매대행 업체와 업자들에게는 아무런 전혀 공포스럽지 않은 과태료 조항이 될 수 밖에 없었다.

 

만약 비지니스카드 부정 사용시 비지니스카드 소유자(명의자)에게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도록 과태료 조항을 제정했더라면, 비지니스카드의 부정사용은 100% 근절할 수 있었을 거라고 확신한다.

 

그럼 비지니스카드 대행 업자들은 얼마나 많은 소득을 올렸던 걸까?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중고나라에서 KTX예매대행을 하고 있는 한 네티즌에게 접근해 코레일 ID와 비밀번호를 알아냈다(비지니스카드로 예매대행을 하는 업자들은 예매 후 자신의 ID와 비밀번호를 알려준다). 확인 결과 그들의 수익은 상상 이상이었다.

 

 

코레일 멤버쉽 가입 후 홈페이지를 이용해 티켓을 구입하면 구매금액의 5%가 적립되는데, 그렇게 모은 적립 포인트만 100만원이 넘었다. 해당 업자에게 검표를 당해서 과태료를 물면 어쩌냐고 했더니, "검표는 승객과 비지니스카드 명의자의 성별, 연령이 확연하게 차이가 나는 경우에만 이뤄지는데 나는 아이디가 여럿 있어서, 연령, 성별에 맞춰서 발권을 해줄 수 있으니 검표는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자신있게 말했다. 그래도 혹시 검표를 하면 어떻게 하냐고 묻자, 1년에 수백건씩 예매 대행을 해주지만 검표를 당했다는 사람은 한 명도 없었다며 나를 안심시켰다. 

 

독일은 검표가 생활화 되어 있고(좌), 자유석도 굉장히 잘 갖춰져 있다(우).

 

베테랑 업자의 말처럼 비지니스카드를 공유하는 등 부정 사용하다가 10배의 과태료를 부과받은 사람은 거의 없는 것 같다. 결국 코레일의 비지니스카드 할인제도 폐지는 업자가 아닌 이용자만 처벌하는 엉뚱한 법을 만든 것으로 부족해 <자신들의 의무(검표)는 하지 않고 권리를 침해 받았다고 엄살만 부리는 꼴>이 아닐 수 없다. 부정 승차와 정기권 부정 이용을 차단하기 위해 성실하게 검표를 하는 독일 철도청 DB(Die Bahn)과 비교되는 대목이다.

 

KTX 자유석 축소로 인해 복도에 서서 서울까지 가는 시민들.

 

평일 자유석 축소, 주말 자유석 폐지에 이어 급기야 비지니스카드 할인제도까지 폐지한 코레일. 민영화 논란과 맞물려 고객 편의는 아웃 오브 안중인 그들의 막가파식 행보가 어떤 결과를 낳을 지 우려스럽다.

 

ktx 비지니스카드 악용 방지책

 

1. 신고포상제 

예약 대행업자에게 티켓을 구입 후, 발권 기록을 코레일에 신고할 경우 KTX 1회 이용권 제공.

 

2. 비지니스카드 명의자를 상대로 과태료 부과

부정 티켓 사용자에게는 정상운임만 징수하고, 대여자에게 운임의 10배에 해당하는 과태료를 부과.

 

3. 비지니스카드 좌석 별도 지정

비지니스카드 칸을 지정하여 비지니스카드 확인 및 검표. 

  • 주말 자유석은 폐지된지 오래된 걸로 알고, 비단 비지니스뿐만 아니라 청소년, 경로카드까지 싹다 폐지했군요. 서울-대전 혹은 부산-동대구 출퇴근한 직딩들과 출장잦으신 분들은 많이 이용하고 계셨을텐데.... 코레일의 태도는 예나 지금이나 병맛이네요. 직원들 조차 폐지된 첫날 몰랐다고 하니..

    • 머리 좋은 참모들이 생각하기에 비지니스카드 폐지해도 1/n현상 때문에 반발이 심하지 않을 거라고 예상했겠죠.

      청소년카드나 경로카드는 폐지하더라도 비지니스카드 정도는 유지할 줄 알았는데....

      15일에 폐지할 거면 적어도 1개월 전에 폐지 공지라도 올리던지.. 참 황당합니다.

      KTX측에 문의해보니 새로운 할인제도를 구상중이라고 하더군요. 제도도 없이 일단 폐지하고 보는 KTX......

    • 익투스 2012.05.23 16:56 댓글주소 수정/삭제

      코레일이 왜 이런 결정을 했을까요? 공공성을 강조하면서 국민들은 안중에도 없는 겁니다. 조금이라도 더 거둬서 신의 직장을 유지하려고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경영 효율화는 시도하지도 않고 이런 결정을 하는걸 보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결정을 노조는 침묵으로 대응하고 있네요. 공공성이 훼손되는데도....

    • 말만 준시장형 공기업이지...;;;; 정말 자기들 이익만 챙기려는 것 같단 느낌을 지울 수 없습니다.

      이러니 민영화 소리가 나오는 거겠죠. 물론 민영화를 해서는 안되겠지만;;;;

      민영화는 하기 싫다면서 하는 짓은 이모양이니 참 애매한 한국철도공사입니다.

  • 게이티 2012.05.21 02: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주말 자유석 폐지도 웃기고 비지니스카드 등 할인제고 통폐지도 웃기죠. 교통비가 30%오르게 됐으니 회사를 그만둬야할판...

  • 중간 예약 대행사들이 문제는 문제입니다.
    콘도 예약도 실태는 비슷하죠...성수기때 법인이나 개인회원 카드로 미리 예약을 선점하고 방이 필요한 일반인에게 수수료 명목으로 거금을 챙기기도 하죠.
    애꿎은 서민들만 골탕 먹기 일쑤입니다..
    글 잘 보고 갑니다..

    • 그러니까요,
      예매대행 업체들을 잡을 생각을 해야지.. 그걸 핑계삼아서 할인제도 자체를 폐지하는 KTX... 참 실망스럽습니다.

      법인 비지니스카드, 가족 비지니스카드, 개인 기명 비지니스카드를 만들어서 할인율과 가입비를 달리 적용하면 될 것을 참... 대충 대충 일하는 거 같습니다.

      비지니스카드 공유시 비지니스카드 소유자에게 과태료 부과하고 검표만 잘 해도 폐단은 충분히 막을 수 있을텐데 말이죠.

    • 내용을 공론화 시켜서
      고칠건 바로잡아야겠네요..
      말씀 감사 합니다..

  • 류지연 2012.05.24 16: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지니스카드로 정기적으로 부산 서울 ktx이용하고 있는데... 예고도 없이 갑자기 폐지되어
    황당합니다.... 15일에 아무런 공지도 없이 일방적으로 폐지했더군요..
    갈수록 실망입니다.... 계속 기차를 타야하는건지....
    코레일... 괘씸합니다.

  • 고속버스좋아 2012.06.22 21: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번 ktx의 처사를 보고 아직 참으로 후진국이구나 하는 생각이드는군요. 사실상 가격인상해놓고~~타기싫음 말라는 거겠지요. 이번기회에 고속버스를 이용해야겠군요. 좁은 케텍스보다 훨 낫겠지요 ㅎㅎ

    • 네.. 저러면서 국민들이 코레일 민영화 반대 목소리에 동참해주기만을 바라죠. 민영화되면 안 되겠지만.. 하는 짓 보면 .........

  • ktx짜증 2012.06.25 15: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상담원에게 공지도없었고 뭐냐니깐 다공지했단다 돈만 받아쳐먹고 기차는 툭하면 고장에 불편하고 이젠할인까지막아ㅡㅡ다른 할인을 만드는중이라는 핑계 어이가없다 기차더러워서 안탄다

    • 소비자들이 결집할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한 거죠.
      정말 하는 짓보면 지들 마음대로입니다.

      가족철도카드니 뭐니 만들고 있다고하는데, 공백기간이 이렇게 길면 그 동안 철도 이용이 잦은 소비자들은 가계부담이 30% 폭등하게 된다는 사실을 모르나 봅니다.

      하긴 코레일 직원들은 공짜로 철도 이용하니까 그런 걱정은 할 필요가 없겠죠.

  • ktx짜증 2012.06.25 15: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상담원에게 공지도없었고 뭐냐니깐 다공지했단다 돈만 받아쳐먹고 기차는 툭하면 고장에 불편하고 이젠할인까지막아ㅡㅡ다른 할인을 만드는중이라는 핑계 어이가없다 기차더러워서 안탄다

  • ktx짜증 2012.06.25 15: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상담원에게 공지도없었고 뭐냐니깐 다공지했단다 돈만 받아쳐먹고 기차는 툭하면 고장에 불편하고 이젠할인까지막아ㅡㅡ다른 할인을 만드는중이라는 핑계 어이가없다 기차더러워서 안탄다

  • CWH 2012.06.29 16: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거보면 하루빨리 철도가 민영화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 파트라 2012.07.11 09: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세상에 믿고있던 ktx라고해야하나 정부라고 해야 하나 ... 매사가 이런식이니 어떻게 이런링이 잇을수가있나 기본적으로 멤버십발급된 고객들에게 서비스가 이정도인가?? 적어도 예고는 해줫어야 했고 대안을 미리 만들었어야 하는거 아닌가?코레일은 공식적으로고객을 기만한것입니다 많이 실망스럽고 빠른해결책이 나오길 기다립니다

  • 서민 2012.08.21 09: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KTX의 방만한 자세 너무 안타깝네요.

  • 케텍스 왜이래 2012.11.30 09: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지니스할인카드 횟수 다 쓰고 연장하려고 보니까 폐지됐다네요. 이게 왠 날벼락. 매주 서울부산 이용하는 주말부부인데.. 이거 너무 심한거 아니에요? 서울 가구 10명당 1가구가 주말부부에다 서울에 가족중 한명이 살고 있는 사람은 더 많은 텐데요. 케텍스 주말이용자들은 케텍스 우수고객들 아닌가요. 열심히 돈 갖다 부어줫더니 돌아오는거라곤 배신감..헐. 정말 매달 케텍스에 부어놓은 돈만 50만원, 1년에 6백만원어치는 이용해줬는데..정말 주말고객들 억울하다..이젠 가족도 만나지 말라는 말이다. 서울 부산 2시간 40분이면 머하는데.. 서민들 잘 이용하라고 해준거 아닌가요.. 서민들 지갑 벗겨먹을라고 작당햿네요.

    • 정말 욕하오죠.
      저도 ktx 종종 이용하기 때문에 비지니스카드 항상 구입했었는데 아무런 예고도 없이 일방적으로 제도를 폐지하는 ktx는 정말 최악의 기업입니다. 전 그 후로 ktx 이용 안 하고 있어요. 그냥 비행기 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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