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신종플루]우리는 왜 마스크를 쓰지 않는가?

반응형

 종플루가 빠른 속도로 확산되면서 신종플루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신종플루의 증상은 37.5도 이상의 고열과 설사, 기침, 피로감입니다. 예방 방법은 기침을 할 때에는 휴지로 입을 가리거나 마스크를 쓰고 다니며, 손을 자주 씻고 눈과 입을 만지지 않는 다는 거죠. 대부분의 국민들이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실제로 신종플루는 마스크를 쓰고 외출 후 반드시 손을 씻고 눈과 입을 만지지만 않아도 감염될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
그런데 명동 한 복판에서도 마스크를 쓴 사람은 쉽게 찾아 볼 수 없습니다. 마스크를 쓴 사람들은 십중팔구 일본인입니다.
 Japan Is On The Alert For Swine Flu Outbreak
그러면 우리나라 사람들은 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는 것일까요? 아마도 체면 때문에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제가 마스크를 착용하고 길거리를 돌아다니면 사람들이 이상한 눈빛으로 바라보거나 마치 신종플루 환자라도 마주친 듯 주춤 합니다. 이런 국민성 때문에 신종플루가 급속로도 확산되는 지금까지 마스크를 착용한 사람을 찾아보기 힘든 것이 아닐까요.

자발적으로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창피하다면 법으로라도 강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Japan Is On The Alert For Swine Flu Outbreak

외출시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강제한다면 신종플루의 확산 속도를 늦추는데 큰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물론 국민에게는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을 권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권리도 국가안전보장,질서유지 또는 공공복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 법률로 제한 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일본의 경우에도 위 사진처럼 등하교시 마스크 착용을 강제하고 손 소독을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도 타미플루 확보 등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그에 앞서 국민의 건강권 보호를 위해서 기초적인 부분부터 강제하는 특단의 조취를 취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