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속 풍경

대포항에서 대게, 홍게를 싸게! 맛있게! 먹는 방법

반응형

대게 보다 홍게


지난 2월 동해에서 잡힌 대게와 홍게를 맛보기 위해 대포항에 갔습니다. 대게를 저렴하게 구입하기 위해 아침 일찍 서울에서 출발했습니다.

대포항에 도착해 난전을 돌아다녔습니다. 입구쪽은 아무래도 조금 더 비싸더군요.
 
난전 깊숙히 들어오니 10마리 4만원에 준다길래 6마리 2만원에 달라고 흥정을 했습니다. 운좋게 상태 좋은(다리가 다 붙어 있고 알이 찬) 대게 6마리를 2만원에 사서 근처 식당으로 들어 갔습니다.  



비가와서 그런지 난전은 평소보다 차분했습니다.


게를 찌는데 5000원을 받더군요.
결국 2만5천원에 6마리를 먹게된 셈이죠.

게는 잘 골랐는데 문제는 이 식당이 게를 아주 못찌더군요. 
게장이 흘러내려서 살짝 짠맛이 났습니다.
 

홍게를 찔 때에는 눈 부위를 찔러서 몸 속의 염분을 빼고, 개를 뒤집어서 쪄야 하는데 게 찌는 법도 모르는 식당 같았습니다.
나중엔 게장 비빔밥 만들어 달랬더니 공기밥을 주면서 알아서 비벼 먹으라고 하더군요. 

여기서 중요한 사실 하나를 알 수 있겠죠? 게만 잘고른다고 끝나는게 아니라는 거! 식당도 잘 골라야 합니다. 식당을 잘 못고르겠으면 그냥 직접 콘도에 가져가서 쪄 드세요. 

 저도 남은 게와 게장들을 포장해가서 게살볶음밥과 게내장 비빔밥을 만들어 먹었습니다. 

 정리하면,
1. 물량이 많은 아침 시간에 가라!
2. 대게는 난전 깊숙한 곳에서 구입하라!
3. 5천원 정도는 깍을 수 있으니가 흥정을 잘하라!(백화점에서는 깍아달라고 못하면서 시장에선 깍아달라고 하는게 좀 그렇긴 하지만 백화점은 정찰제고 시장은 부르는게 값이니까 어쩔 수 없죠)
4. 가능하면 직접 쪄 먹자!

예상비용

대게 6마리 2만원
찜비 5천원
주차비 1천5백원
유류비 왕복 7만원(톨비포함)


주의 사항


게를 곧바로 쪄 드실 것이 아니라면 냉장고에 넣어서 보관하세요. 살아 있는 게라면 몰라도 죽은 게라면 냉장 보관하지 않을 경우 짠맛이 심해집니다.
게를 근처 식당에서 쪄 드실 경우에는 들어가기 전에 게장밥도 나오냐고 물어 본 뒤에 들어가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