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 이제 시작인 만큼 보완할 점들도 많다.


디어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 클로즈 베타가 시작되었습니다.
기존의 첫화면 꾸미기와 어떤 점이 달라졌을까요?
우선 기존의 첫화면 꾸미기에 비해 아이템 배치가 편리해졌습니다.


기존의 첫화면 꾸미기의 경우 아이템 배치를 하려면 아이템의 순서를 외운 다음에 배치 목록만 나와 있는 화면 보고 ▲▼ 버튼을 눌러 아이템을 배치한 후 아이템이 원하는 위치에 배치되었는지 확인했어야 하는데 새로운 첫화면 꾸미기에서는 아래와 같이 아이템이 배치된 상태의 화면을 보면서 아이템을 원하는 위치로 배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타이틀 기능이 추가되어 타이틀을 Html과 포토샵을 이용해 별도로 올리는 번거로움이 줄어 드는 등 여러가지 면에서 기존의 첫화면 꾸미기에 비해 난이도가 낮아졌고 간편해졌습니다.

그런데 사용이 쉬워진 만큼 제약도 많아졌는데요.
지금부터 클로즈 베타의 오류와 보완해야 할 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썸네일을 선택하면서 여러가지 문제점을 발견했습니다.
우선 썸네일로 등로할 수 있는 사진이 렌덤으로 한정되어 있어서 원하는 썸네일을 선택할 수 없다는 점이 불편했습니다. 이 부분은 추후 썸네일 직접 등록 기능이 추가되어야 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썸네일을 선택할 수 있는 이미지 버튼이 사라지는 오류 가 발생했는데요. 썸네일을 선택할 수 없게 되어 해당 글을 삭제하려 했지만 글 삭제 버튼이 없어서 기존에 작업을 했던 것을 모두 삭제한 후 아이템 배치부터 다시 시작 해야 했습니다. 루비콘 강을 건너듯이 신중하게 글을 선택해야 할 것 같습니다.


기존의 첫화면 꾸미기에서는 글의 제목을 변경할 수 있었는데 클로즈 베타에서는 큰 타이틀은 직접 입력할 수 있지만 글의 제목을 변경할 수는 없었습니다. 


위 이미지는 기존의 첫화면인데요. 포스트의 '긴' 제목과 달리 '피아노와 스파가 있는 펜션', '숯굽는 마을의 복골온천'이라는 기획 주제와 어울리면서 간결한 제목을 붙여 넣어 첫화면의 시인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클로즈 베테에서는 포스트의 제목을 임의로 수정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위 이미지처럼 '긴' 제목을 그대로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눈에 거슬릴 뿐만 아니라 시인성도 확실히 떨어졌습니다.

또한 기획 주제와 글의 제목이 일치 하지 않아 통일된 느낌을 받을 수 없었습니다.
추후 제목 변경 기능이 추가되길 기대합니다.


또한 타이틀 폰트가 다양하지 않아 심미적인 부분을 포기해야 한다는 점이 아쉬움으로 남는데요. 위 이미지를 보면 [3월 여행 기획] 강원도로 떠나는 봄나들이라는 타이틀 폰트는 굴림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을 겁니다. 현재 지원되는 한글 폰트는 돋음체, 굴림체, 바탕체 밖에 없습니다. 추후 첫화면을 업그레이드 시켜줄 수 있을만한 다양한 폰트가 지원되길 기대합니다.


폰트의 아쉬움을 달래기 위해 타이틀을 별도로 입력해보려 했지만 HTML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아직까지 지원하지 않는 건지 모르겠지만 HTML 직접 입력이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다양한 폰트가 지원된다면 사실 HTML을 직접 입력하는 번거로운 방법으로 첫페이지를 만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결국 이 문제도 폰트의 다양성 문제로 귀결되네요.



사진 크기를 비율로 설정할 수 있는 점은 만족스럽습니다. 하지만 1)마우스로도 사진 비율을 설정할 수 있다면 더욱 만족스러울 것 같습니다. 그리고 2)사진이 없는 포스트의 경우 이미지를 대체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예를 들어 앞서 언급했듯이 썸네일을 직접 업로드 할 수 있는 기능이 보완된다면 이 문제도 함께 해결되겠죠. 3)그리고 클로즈 베타를 한 번 시작하는 순간부터 기존의 첫화면 꾸미기 화면으로 돌릴 수 없다는 점도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기존의 첫화면 꾸미기와 현재의 첫화면 꾸미기를 동시에 이용해보면서 기존의 시스템과 현재의 시스템을 비교할 수 있다면 더 좋은 결과물이 나올 것 같거든요. 마지막으로 4)미리보기 기능이 추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미리보기 기능이 없기 때문에 일단 저장을 한 후에 첫화면을 확인해야 하는데 생각보다 번거롭더라구요.

아무튼 기대 이상인 것은 분명합니다. 그리고 오늘은 클로즈 베타의 첫날인 만큼 많은 오류와 보완점들이 발견될 것입니다. 남은 활동 기간 동안 다양한 미션을 통해 많은 분들이 스트레스 받지 않고 쉽게 첫화면을 꾸며 자신만의 ID를 가질 수 있도록 베타 테스터 여러분의 활발한 활동을 부탁드리며 첫번째 미션을 마무리 합니다.

[신기한 오류 발견]

분명히 첫화면 꾸미기 설정을 사용함으로 해뒀는데 임의로 사용하지 않음으로 변경됩니다.
처음엔 실수로 설정을 변경한 건 줄 알았는데 4번 연속 그렇게 되더라구요.
다시 첫화면 사용함으로 설정 변경을 하면 잠시 첫화면이 나오지만 잠시후 메인페이지로 이동하면 첫화면이 나오지 않고 첫번째 작성한 포스트가 노출됩니다.

관리모드로 들어가서 첫화면 설정 상태를 확인했더니 다시 사용하지 않음으로 변경되어 있네요.
방금 두차례 더 테스틀 해봤는데 동일한 문제가 계속 발생했습니다.

클로즈 베타 테스터분들의 블로그에 방문해봤더니 역시 저처럼 첫화면 대신 최근 작성 포스트가 노출되는 분들이 많은걸 봐선 전체적인 오류 같아요.

방금은 첫화면 사용으로 설정 변경을 하지 않았는데 첫화면 사용으로 설정이 변경되어 있네요. 왔다 갔다 하는 것 같습니다. 

곧 괜찮아 지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