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

3G 차단 어플 및 자체 3G 차단 방법

반응형
'데이터 요금 폭탄'을 피하기 위해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일명 55요금제를 선택하는 스마트폰 유저가 의외로 많습니다. 특히 스마트폰을 처음 사용하는 유저들은 데이터에 대한 감이 없고, 여기 저기서 들려오는 '요금 폭단 뉴스'로 인해 데이터 초과요금에 대한 막연한 공포심은 더욱 클 수 밖에 없을 겁니다.

▲ Wi-Fi존에서 3G를 사용중인 스마트폰(좌)과 Wi-Fi를 활용중인 스마트폰(우)


그런데 다음, 네이버 등 포털에 뜨는 뉴스나 가끔 읽어보는 스마트폰 유저라면 100M의 무료 데이터가 제공되는 35요금제로도 충분히 스마트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LG U+ 유저라면 35요금제 사용자도 1G의 데이터가 기본 제공되기 때문에 데이터 사용 초과로 인한 요금 폭탄은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KT의 경우에도 제공된 무료데이터를 해당월에 전부 사용하지 못하면 익월에 한해 데이터가 이월되기 때문에 35요금제만으로도 데이터 걱정 없이 인터넷을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글만으로는 데이터 요금 폭탄에 대한 공포심을 소멸시킬 수는 없을 겁니다. 그래서 공포심을 이길 수 있게 해줄만한 유용한 어플과 3G차단 방법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1. APNdroid
 


APNdroid는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무료어플로, Wi-Fi존에서는 3G를 자동으로 꺼주는 어플입니다. 역으로 말하면 Wi-Fi존이 아니라면 3G가 꺼지지 않는다는 말이니까 APNdroid를 설치했다고 해서 데이터 요금 폭단으로부터 해방되는 것은 아닙니다.


 2. 3G watch dog


APNdroid를 설치하더라도 여전히 3G 데이터 사용량은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3G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는 3G watch dog을 설치해야 합니다. 


3G watch dog은 3G 사용량을 한 눈에 깔금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데이터 사용량을 월별, 주별, 일별 단위로 측정해주는 어플입니다.


어플을 실행하면 사용가능량의 단위가 기가(G)로 설정되어 있는데, 반드시 MB로 변경하신 후 자신의 무료 데이터량을 기입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이미 사용한 데이터에 대해서는 어플이 카운트를 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가능량을 기입하기 전에 반드시 통신사 홈페이지 또는 고객센터에 전화를 해서 현재까지 사용한 데이터량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3G watch dog 어플은 '일정량을 사용하면 경고 메시지를 보내주는 기능', '사용량이 99%(임의설정 가능)에 달하면 APNdroid 또는 JuiceDefender를 이용해 3G를 자동으로 비활성화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런데 앞서 소개했듯이 APNdroid과 Wi-Fi존에서만 3G를 차단시켜주는 어플이고, JuiceDefender는 3G 차단 등을 통해 배터리 효율을 높여주는 어플이라 사용량이 초과되었다고 해서 3G가 완전히 차단된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즉 3G watch dog도 APNdroid와 마찬가지로 3G를 근원적으로 차단해줄 수는 없습니다.

3. 모바일 네트워크 설정

결국 가장 깔끔한 방법은 위에서 소개한 두 어플을 통해 자신의 데이터 사용량을 체크한 후, 무료 데이터가 거의 다 소진되면 모바일 네트워크 설정으로 들어가 데이터 네트워크(WCDMA)연결을 차단하는 것입니다.

 
무선 및 네트워크로 들어가면 모바일 네트워크가 나옵니다. 모바일 네트워크에 들어가면 데이터 네트워크 사용에 v표가 체크되어 있을 거에요. 그걸 해제하면 '데이터 네트워크 연결을 차단한다'는 메시지창이 뜨는데, 확인 버튼을 누르면 3G가 차단됩니다. 3G 차단시에는 MMS 수신과 발신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Wi-Fi존에서는 MMS를 수신 및 발신 할 수 있으니 크게 문제될 것은 없어 보입니다. MMS 수신과 발신 빈도가 잦은 사용자라면 앞서 소개한 APNdroid 어플을 이용해 수동으로 3G를 차단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SKT와 올레 KT는 홈페이지 고객센터나 114 고객센터를 통한 3G차단도 가능합니다.

이정도의 노력도 하고싶지 않다면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선택해야겠지만, 데이터 사용량이 적은 유저라면 한 번 정도는 위와 같은 방법으로 자신의 데이터 사용량을 체크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서 어플 및 3G제어 방법에 대해 소개해봤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