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재와 생각

강유미 양악수술 결과만 보고 따라했다간 낭패

반응형
강유미가 양악수술을 받고 새로운 얼굴로 재탄생했다. 기적의 수술이라는 찬사를 받고 있는 양악수술은 과연 안전한 수술일까?

김지혜, 임혁필, 이동윤에 이어 강유미까지 개콘 출신 개그맨들의 연이은 양악수술과 성공사례를 보고 있자면 마치 양악수술은 굉장히 쉽고 간단한 수술처럼 보인다. 그리고 찌라시 언론들은 이들의 턱을 실종시킨 강모 원장을 양악수술의 종결자라고 칭하며 네티즌들에게 양악수술에 대한 환상을 심어주고 있다.


개콘 출신 외에도 유명 연예인들이 양악수술을 받은 후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오르는 영광을 차지한 바 있다. 그리고 이들 연예인들은 대부분 양악수술을 받은 이유에 대해서 부정교합이 심해 치료적 차원에서 양악수술을 받았다고 '간증'하고 있다. 

▲ 앞으로 포털 인물정보에 과거 사진 보기 버튼이 생겨야 하는 건 아닐까


하지만 양악수술은 굉장히 위험한 수술로 양심적인 치과의사들은 권하지 않는 수술이다. 양악수술은 전신마취를 하는 수술이다. 따라서 당연히 수술하는 동안 마취과 전문의가 환자의 혈압, 맥박수 등을 체크하며 특이체질, 쇼크 등에 대비해야 한다. 또한 전기톱 등으로 문제가 되는 뼈 부위를 떼어낸 뒤 플레이트나 나사못,철사 등으로 고정하고 절개한 자리를 꿰매면서 덮는 방식으로 진행하는데, 이러한 시술이 이뤄지는 부위가 목의 좌우 측면에서 뇌로 향하는 얼굴정맥과 동맥,위턱 바로 뒤편의 상악동맥,아래턱뼈 하단부 속을 관통하는 신경, 시신경 등이 존재해 순간의 실수가 대량출혈로 인한 사망으로 이어지거나 시신경, 씹기,말하기,미각 등에 관여하는 신경이 손상돼 치명적인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턱 뼈가 괴사되어 죽만 먹고 살아야 할 수도 있다.


심지어 주걱턱 환자에게 돌출입 수술을 하거나, 반대로 돌출입 환자에게 양악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다. 위 사진처럼 돌출입 수술을 받아야 하는 환자에게 양악수술(르포트수술)을 할 경우 '기도'가 눌리면서 막히게 돼 ‘숨쉬기가 어렵게’ 되며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이 외에도 코골이가 심해지거나 수면무호흡증이 생기는 등 수면장애가 올 수 있고, 수면장애로 인해 우울증까지 유발할 수 있다. 나아가 심장이 부어오르는 울혈성 심부전을 유발해 심장마비를 일으킬 수도 있다.

아직까지 양악수술, 돌출입 수술로 인한 사망사고에 대한 정확한 집계는 없다. 일부 전문의들의 말에 의하면 양악수술과 돌출입 수술로 인한 환자 사망 확률은 맹장수술 정도에 불과하다며 양악수술과 돌출입 수술은 생각보다 안전한 수술이라고 한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시신경, 얼굴 동맥과 정맥 등 중요한 신경과 혈관이 지나는 부위에 칼과 전기톱을 들이대는 수술인만큼 쉽게 생각할 수술이 결코 아니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