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재와 생각

생리중 다이어트, 독인가 약인가?

반응형

성들이 다이어트를 결심하고 운동을 하다보면 생리라는 장벽을 만나게 됩니다. 많은 여성분들이 생리 기간 동안 운동을 쉬게 되는데, 생리 중에는 수영을 제외한 대부분의 운동을 평소처럼 하셔도 문제가 없습니다. 물론 수영 역시 템포 등을 삽입하고 평소처럼 진행해도 됩니다.  

하지만 급하게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무리하게 운동을해왔다면 호르몬 분비에 이상이 올 수 있으므로 생리 중에는 경보, 스트레칭과 같은 간단한 운동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비만 여성들 중에는 생리 중에는 폭식을 하게 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이상 식습관을 조금이라도 줄여주기 위해서라도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비만 여성들 중에는 생리 중에는 폭식을 하게 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이상 식습관을 조금이라도 줄여주기 위해서라도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생리가 시작되기 전에는 프로게스테론과 에스트로겐의 집중 포화를 받아 지방이 축척되는 시기이므로 생리 기간이라고 운동을 중지하거나 운동량을 지나치게 줄인다면 1주일 동안 체중이 불어나는 결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국 생리기간이라고 운동을 쉬게 되면 체중이 불게 되어 그 동안의 노력이 물거품이 되었다는 좌절감에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많은 비만 여성들이 운동을 통한 다이어트를 포기하고 손쉬운 방법을 찾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럼 생리가 시작되어도 운동을 포기하지 않는 방법은 없을까요?

있습니다. 바로 생리 주기를 철저라게 체크하여 생리가 시작하기 1주일 전부터 운동량을 서서히 줄이고 호르몬 분비로 인한 우울증상을 막기 위해 유쾌한 영화 관람, 쇼핑 등으로 욕구불만을 해소시켜 주는 것입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생리 기간 때에 헬스 클럽에서 운동을 하는 것을 대신할 수 있는 대체 운동거리를 찾는 것도 좋습니다. 예를 들면, 등산을 간다던지 대청소를 하는 방법 혹은 발품을 팔아서 평소 구입하고 싶었던 물건을 싸게 사는 방법 들이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생리 기간 때에 절대 열량소비를 줄여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평소보다 과하게 운동을 해서도 안됩니다. 가볍게 즐거운 마음으로 운동을 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생리기간 운동법입니다.


생리기간 추천 음식 
1. 수분이 많은 과일(포만감)
2. 모과차, 유자차, 양파즙 (평소에 마시던 녹차 대신)
3. 호박 엿(아주 조금)
4. 공복감을 해결해주고 수분을 보퉁해줄 고구마
5. 육회

※ 고구마의 주 성분은 탄수화물과 수분이지만 다이어트에 나쁜 음식이 아닙니다. 적당한 탄수화물과 수분도 다이어트에 중요하기 때문에 고구마를 하루에 하나 가장 배고플 때에 드시기 바랍니다.

생리기간 추천 운동
1. 요가, 스트레칭
2. 등산
3. 경보
4. 볼을 이용한 운동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