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

U-17 대표팀, 나이지리아전에 승리하려면?

반응형
U-20 대표팀에 이어 U-17 대표팀도 8강에 안착하면서 다음 상대인 나이지리아의 전력에 대한 궁금증이 커지고 있습니다. 나이지리아 경기를 조별예선 1차전부터 16강전 경기까지 지켜본 결과, 나이지리아의 전력은 공격력은 우수하지만 수비는 불안하다고 평가됩니다.

조별리그 첫경기에서는 독일과 3:3 으로 무승부를 기록했습니다.
당시 경기에서는 나이지리아의 우측 윙백과 센터백 수비가 매우 불안한 모습을 보였고 3:0으로 리드를 당했습니다.

전반을 2:0으로 마치자 경기장을 찾은 나이지라아 홈 관중들은 자리를 뜨기 시작했고 3:0이 되자 경기장은 썰렁해졌습니다.
경기는 그냥 그대로 끝이 나는 줄 알았지만 후반부터 수비가 어느정도 안정감을 찾으면서 미드필더들의 패스웍이 살아나기 시작했습니다.

결정적으로 나이지리아가 3:3까지 갈 수 있었던 것 독일 수비수 한 명이 페널티킥을 내주며 퇴장을 당하면서부터이긴 하지만 그대로 3:0이라는 스코어를 극복했다는 점은 높게 살만합니다.

Football - Republic of Ireland v Nigeria International Friendly

나이지리아는 페널티 킥으로 첫 득점을 한 이후 독일을 강하게 압박했고 세트플레이(코너킥)을 통해 6번 선수의 해딩슛으로 한 골을 추가했고 이후 18번 선수의 감각적인 발리슛으로 동점을 만들었습니다. 

이날 경기에서는 7번 선수와 18번 선수의 움직임과 패스가 인상적이었습니다.

조별리그 두번째 상대인 온두라스와의 경기에서는 1:0으로 승리했습니다.  이날도 18번 선수의 반 박자 빠른 슛 타이밍과 패스타이밍, 그리고 측면 돌파가 인상적이었습니다. 골은 9번 선수 넣었는데요. 비교적 먼 거리에서 오른발 인프런트로 감아찬 공이 골문을 통과했습니다.

비록 무실점 경기이긴 했지만 중안 수비의 압박이 약했고 공간은 내주는 헛점을 보였습니다.

조별 마지막 경기는 아르헨티나와의 경기였습니다. 이날 첫 실점도 중앙 수비가 뚫리면서 나왔습니다. 중앙수비수와 우측 윙백의 동선이 겹치면서 공도 놓치고 수비수도 놓치는 상황이었습니다. 

나이지리아는 이번 경기에서도 세트피스(코너킥)을 발리슛으로 마무리해 1골을 넣었습니다. 후반에는 또 다시 페날티킥을 얻어 냈구요. 페날티킥을 많이 얻어 낸다는 것은 그만큼 수비수 보다 반박자 빠른 움직임을 보인다는 거겠죠. 

Sports News - October 30, 2008

16강전 경기에서는 연습경기하듯 플레이를 했다고 봐도 될 정도로 일방적인 경기였습니다.
특히 18번 선수의 빠른 슛타밍과 14번 선수의 움직임이 돋보인 경기였습니다. 18번 선수는 한 마디로 공을 잡으면 언제든지 슛을 할 수 있는 선수라고 보면 됩니다. 14번 선수는 강력한 슈팅력과 위치선정으로 당대를 교란하고 경기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스타일이라고 평가할 수 있겠네요.
이날 경기에서도 상대팀의 퇴장이 있었습니다. 상대팀의 퇴장이 많은 것은 개최국의 이점이라고 볼 수도 있겠지만 그만큼 나이지리아 선수들이 상대 수비수들이 당황하게 만드는 축구를 구사하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16강전 경기에서는 수비진이 흔들리는 모습을 찾아 볼 수 없었습니다. 아무래도 상대가 너무 약팀이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나이지리아 수비진은 한국 선수들의 패싱플레이로 충분히 붕괴될 수 있는 수준의 수비력이라고 평가되구요. 한 번에 길게 주는 패스 보다는 짧은 패스에 유독 약한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에 한국 팀의 승리가 예상됩니다.

다만 반박자 빠른 플레이, 특히 18번 선수가 페날티 에어리어에서 공을 잡으면 공을 뺏겠다는 생각보다는 상대가 돌아서지 못하도록 일정 거리를 유지해 선수를 놓치지 않는 위주의 플레이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반대로 14번 선수가 공을 잡으면 중거리슛을 대비해 거리를 최대한 좁혀줘야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나이지리아의 조별리그 3경기에서 나온 5골 중에 4골이 후반에 나왔다는 점을 주목해서 후반 선수교체 타이밍이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쨌든 이번에는 아프리카 팀에게 승리를 해서 4강까지 안착했으면 좋겠네요.

요주의 선수

18번 발리슛, 패스타이밍, 돌파력 좋음
14번 중거리슛, 위치선정 좋음
3번 좌측 골라인 부근에서 올리는 크로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