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재와 생각

수능 준비물에서 10점 먹고 들어가라!

수능의 계절, 11월은 올해에도 어김 없이 돌아왔습니다. 수능을 본지 12년이 지났지만 당시의 기억은 생생합니다. 그만큼 수능은 한 인간의 삶에서 큰 비중을 차지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 중요한 수능에서 성공, 아니 적어도 평소 실력을 발휘하려면 준비물을 잘 챙기는 것은 기본이겠죠? 컴퓨터용 사인펜, 수정테이프, 흑색연필, 지우개는 기본 사항이니까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금지 물품은 휴대용전화기, 디지털카메라, MP3, 전자사전, 카메라 펜이 대표적인데요. 절대 가져가지 마세요. 이미 설마가 사람 잡는 모습을 수년째 지켜보고 있습니다. 가방 깊숙히 전원을 꺼두고 넣어둘 생각도 하지 마세요.

그럼 본격적으로 준비물 노하우를 공개하겠습니다.  

물품


1. 시계

시각 표시기능만 부착된 일반 시계만 허용이 됩니다. 전자시계 중에도 그런 시계가 많지만, 그래도 시험감독관 입장에서는 전자시계를 착용한 학생이 있으면 해당 학생을 주의 깊게 관찰하게 되고 결국 수험생은 긴장하게 됩니다. 꼭 초시계를 준비해가시길 바랍니다.



2. 초콜렛

초콜렛은 3개 이상 먹지 마세요. 너무 많이 먹을 경우 졸음이 몰려올 수 있고 심한 경우 설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초콜렛을 먹고 설사를 한 경험이 있다면 초콜렛은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시험 3~4일 전이라면 초콜렛을 아침에 5개 정도 먹어본 후 초콜렛과의 궁합을 체크해보는 것도 좋겠죠?



3. 방석

방석은 스티로폼 방석을 추천합니다. 부피가 작아서 시험장으로 이동하는데 편리합니다. 가격도 900~1000원대로 저렴하기 때문에 수능이 끝나고 체력이 고갈된 상태로 혼자 집으로 돌아가야 하는 상황이라면 재활용 수거함에 넣어도 되니까 편리합니다. 



4. 핫팻

수능일만 되면 추위가 기승을 부립니다. 수험생의 체감 온도는 더 낮을 거에요. 그런 수험행을 위해 신발 깔창에 붙이는 핫팩을 준비해가면 큰 도움이 됩니다. 더우면 뜯었다가 추울 때 다시 붙이면 되니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거에요. 



5. 따뜻한 물과 시원한 물

보통 보온병을 많이 준비해가는데 보온병 보다는 따뜻한 물을 미니 페트병에 담아 가는 것이 좋습니다. 시험장에서는 너무 뜨거운 물은 졸음을 유발하기 때문에 뜨거운 물은 삼가하시구요. 오전에는 따뜻한 물이 좋겠지만 오후부터는 시원한 물을 찾게 됩니다. 그때를 대비해 시원한 물도 준비해 가는 것이 좋습니다. 따뜻한 물은 구기자차를 추천하고, 시원한 물은 냉녹차를 추천합니다. 주의할 점은 녹차는 점심시간에만 마시고 시험 전에 반드시 소변을 봐야 합니다. 녹차를 마시면 이뇨작용이 활발해지기 때문에 점심시간 시작과 함께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녹차를 마시면 오후 시간의 졸음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6. 두통약

두통약을 하나 정도 준비해가는 것이 좋습니다. 두통약을 고를 때에도 주의해야 하는데요. 피린계 부작용 또는 위장이 매우 약한 분들은 미리 가정의학과에 가서 자신에게 맞는 두통약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7. 생리대

생리 주기가 아니더라도 생리대를 준비해가는 것이 좋습니다. 수험생들은 극도로 예민해진 상태이기 때문에 생리 주기가 불규칙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시험장에서 생리대를 구할 수 있지만 미리 준비해가는 것이 수험생에게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이 외에 코피를 자주 흘리는 학생은 손수건을 준비해가는 것이 좋구요. 흡연으로 인해 침을 자주 뱉는 학생은 휴지를 준비해 가면 좋습니다. 

도시락

이제는 수능형 도시락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아침은 평소에 즐겨 먹던 음식들로 준비하세요. 과해도 안되고 부족해도 안되겠죠? 평소에 먹지 않던 귀한 음식을 준비하면 위가 놀라서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절대 오버하면 안됩니다.



도시락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평소 학교에서 먹던 급식 수준으로만 하면 됩니다. 절대 오버해서 호화 도시락이나 고단백 식단을 준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평소처럼 긴장하지 않고 시험을 치루는 것이지 운 좋게 대박 나는 것이 아니란 사실을 명심하세요. 

수험생 여러분도 평소처럼만 하시고 학부모 여러분도 평소처럼만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준비과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추천 버튼을 누르면 1점이 올라갈 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