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재와 생각

박진영, 붉은 달 다음은 뭘까? 충격상쇄 아이템 개발 중?

반응형

 

지난 4월 15일 남가주와 북아메리카에서 관찰됐던 붉은 달이 새삼 화재다. 붉은 달은 재앙을 불러온다는 속설이 있는데, 일부 기자들이 세월호 침몰 사건과 붉은 달을 연관짓고있기 때문이다. 해양수산부 언론대응 매뉴얼에 <충격상쇄 아이템을 개발>하라는 내용이 있다더니, '이런 게 바로 그건가'라는 생각도 든다.

 

▲ 정부기관 매뉴얼에 저딴 문구가 있는데, 어떤 국민이 정부를 신뢰할까?

 

 

그런데 붉은 달은 자연스러운 과학현상에 불과하다. 지구 대기를 통과한 가시광선 중에서 긴 파장의 붉은 빛이 굴절돼 월면에 도달하고, 그 빛이 다시 반사되기 때문에 우리 눈에 달이 붉게 보이는 것이다.

 

 

보름달 직후 즉 음력 2~4일과 17일~19일에는 조차가 가장 큰 사리(대조)가 나타나기 때문에 사고 당시 조차가 크긴 했을 거다. 참고로 남가주와 북아메리카에서 붉은 달이 떴을 때, 우리나라에는 0.7% 부족한 보름달이 떴다. 그렇다고 붉은 달을 이번 세월호에 갖다 붙이는 건 ......좀....

 

박진영의 아내가 유병언의 조카라는 게 무슨 의미가 있다고 실시간 검색어 1~2위를 오르락 내리락 하고 있는 건지, 한숨만 나온다. 유병언, 구원파, 박진영, 붉은 달 중에 <세월호 침몰과 부실한 대응이 불러온 참사>와 관련 있는 게 뭐가 있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