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리뷰

K3 실연비, 서울-부산 고속도로 연비 테스트 결과는?

반응형

 

 

기아자동차의 야심작 K3의 실제 연비는 얼마나 나올까요? K3를 타고 서울 김포공항에서 부산 해운대 웨스틴 조선호텔까지 주행하며 고속도로 실연비를 체크해봤습니다.

 

 

13일 동안 K3를 타고 도심 연비를 체크한 결과 12.7km/l밖에 나오지 않아서 크게 기대하지 않고 고속도로에 올랐습니다. 그런데 의외로 올림픽대로 연비와 고속도로 연비가 잘 나왔습니다. 개인의 운전 스킬에 따라 연비가 다르게 나올 수 있으니, 이번 체크도 크루즈 모드로 테스트했습니다.

 

 

올림픽대로를 달리면서 어느새 평균연비가 16.8km/l까지 올라왔습니다.

 

 

고속도로를 10km 정도 달렸더니 연비가 17.3km/l까지 상승했습니다.

 

 

43km를 주행하는 동안 평균 연비는 0.5상승해 17.8km/l까지 상승했습니다.

 

 

200km를 달리는 동안 18~19km/l까지 평균 연비가 오르락 내리락 했습니다.

 

 

주행 가능 거리가 70km 이하로 떨어지자 주유등에 불이 들어왔습니다.

 

 

가까운 주유소를 안내해주는 똑똑한 내비게이션...

 

 

보통 주유를 하면 평균연비 트립이 초기화되는데, K3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15.6L를 주유했는데 주행가능 거리가 261km 늘어났습니다.

 

주행가능 거리는

 

리터당 16.73km 정도로 계산이 되었네요.

 

 

 

81km 구간(신 대구부산 고속도로)은 내리막도 많고 소통도 원활해 연비를 올리기 좋은 코스였습니다. 90~100km/h의 속도로 정속주행했더니 연비가 크게 상승했습니다. 이런 페이스라면 서울에서 부산까지 20km/l 이상의 연비도 기록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신 대구부산 고속도로 톨게이트 도착!!!

 

톨게이트까지의 평균 연비는 20.1km/l

 

기대 이상입니다.

 

 

K3의 고속도로 연비에 감탄하며 해운대 램프를 빠져나왔습니다.

 

신호 대기중에 평균연비를 확인했더니

 

무려 20.3km/l

 

.

.

.

 

 

 

지난번에 소개한 쏘나타 하이브리드 고속도로 연비와 거의 비슥하게 나왔네요.

 

http://kraze.tistory.com/2275

<쏘나타 하이브리드 연비 후기>

 

당시엔 하이브리드 자동차로 21.1km/l의 연비를 기록했는데, 가솔린 차량으로 20.3km/l의 연비를 기록할 수 있다니 제가 운전을 하고도 높은 고속도로 연비가 믿기지 않았습니다.

 

현재까지 연비 테스르를 한 차량들 중에서는 토요타 프리우스s의 연비가 가장 높게 나왔지만, 하이브리드 모델을 제외하면 K3의 고속도로 연비가 가장 효율적이네요(해외에서 시승한 폭스바겐 디젤 차량 제외).

 

 

K3의 고속도로 연비는 누가 운전을 하더라도 18~20km/l 사이를 기록할 거 같습니다. 아무 생각없이 운전을 했을 때 18km/l정도의 연비가 나왔고, 높은 연비를 기록해보자는 마음으로 운전을 하면 20km/l이상의 연비도 나왔습니다. 도심 연비는 12.7km/l로 저조했지만 고속도로 연비는 굉장히 우수했던 K3. 추후에 하이브리드 모델, 디젤 모델이 나올 것 같은데 20km/l이상의 복합 공인 연비을 달성할 수 있을기 기대가 모아집니다. k3 실제연비, k3 실연비, k3 고속도로 연비

 

본 차량은 기아자동차가 지원하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