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

조광래호 침몰, 조광래 감독 경질?

반응형

조광래호가 대한민국 내심의 주적 일본과 3번째 대결을 펼쳤다. 결과는 참패. 오늘의 참패로 조광래호는 일본전에서 2무1패를 기록하게 됐다. 지난 아시안컵 승부차기 패배는 공식적으로는 무승부로 기록되기 때문에 그나마 2무 1패인거지 사실상 1무 2패를 기록하게 된 거다. 

 


한일전 패배는 일반적인 경기의 패배와는 차원이 다른 충격을 가져다 준다. 부작용도 있겠지만, 일본전 참패의 충격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감독을 교체하는 것이 가장 빠르고, 효과적이다.

아무리 이청용, 손흥민이 빠진 대표팀이라고 하지만 일본에게 3-0으로 패한다는 것은 굉장한 치욕이 아닐 수 없다. 그러한 치욕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라도 조광래 감독은 스스로 감독직에서 물러나는 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다. 

조광래 감독은 수비수 줄부상이 패배의 원인이라고 했다. 하지만 오늘 경기처럼 중원에서의 압박은커녕 일본의 압박을 벗어나지도 못하는 경기에서는 전성기 시절의 이영표 선수가 출전했다고 해도 패배를 면치 못했을 거다. 박지성 선수가 있었다면? 그래도 힘들었을 것 같다. 이건 어느 한 포지션의 결함으로 생긴 졸전이 아니었다.

수비수인 차두리 선수가 공격에 가담하지 않으면 공격이 풀리지 않을 정도로 공격형 미드필더진의 움직임은 둔했고, 공격수로 출전한 박주영 선수에게서도 날카로움이란 전혀 찾아볼 수 없었다. 답답하기는 이근호도 마찬가지였다.

막힌 혈을 찾아 뚫어 주는 게 감독의 역할이다. 하지만 오늘 조광래 감독은 그 역할을 전혀 수행하지 못했다. 그나마 후반 막판 교체투입된 김보경과 윤빛가람이 경기의 흐름을 바꿔보려 했지만, 이미 막힌 혈로 인해 동맥이 터져버린 이후였다. 아시안컵 때와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교체타이밍이 너무 늦었던 거다.

우리가 못하기도 했지만 일본이 잘한 것도 사실이다. 대지진 이후 없던 정신력이 생겼고, 카가와를 선봉으로한 해외파의 자신감이 하늘을 찔렀다. 물론 박지성 선수 앞에서는 고개를 숙여야겠지만, 분데스리가 전반기 MVP의 자신감은 대한민국 사람 입장에서는 거만해보이기까지 했다. 조직력을 바탕으로 한 패싱축구도 빛나는 경기였다. 수비 약점을 잘 파고 든 자케로니 감독의 전술도 훌륭했다. 전체적으로 피파랭킹 12위를 그렇게 비싼 돈을 주고 산 것 같지는 않은 플레이를 보여줬다.

결국 오늘 펼쳐진 한일전은 점유율, 골결정력, 조직력, 전술, 정신력에서 모두 완패한 경기로 기억 될 거다. 일본의 반응은 어떨까. 월드컵 4강에 빛나는 대한민국을 상대로 2연승을 한 그들의 반응이 두렵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