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쇼핑 후기

백화점 세일기간, 교묘한 상술로 소비자 우롱?

반응형

백화점 세일기간이 시작되었습니다. 의류 가격이 워낙 올라서 이름이 있는 브랜드의 티 한 장 가격은 10만원을 육박하기에 이르렀습니다. 그러다보니 시즌 오프 때가 아니면 옷을 사기가 겁날 정도입니다. 그나마 백화점 세일이 시작되면 정상가보다 30~40% 저렴하게 옷을 구입할 수 있어서 웬만큼 마음에 든다 싶으면 그냥 구입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소비 패턴은 일종의 충동구매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충동구매보다 더 주의를 해야 하는 것은 바로 '정말 정가에서 가격이 할인된 게 맞느냐'는 겁니다.


세일 기간이 되면 정상 판매가격 위에 할인된 가격을 붙여 놓고 판매를 하곤 합니다. 정상가격에 새로운 가격표를 붙여두면, 소비자 입장에서는 당연히 판매가격이 인하되었을 거라고 생각하고 옷을 구입할 겁니다. 

옷을 구입한 소비자는 집 또는 근처 식당 등에서 얼마나 많이 할인되었나 덧붙은 가격표를 뜯어 보곤 합니다. 저 역시 "정상가격은 9만원? 10만원?"하면서 4만9천원이라고 적힌 새로운 가격표를 뜯었죠.


그러나 놀랍게도 정상 판매가격도 49,000원이었습니다. 즉 0%도 할인이 안 됐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어떻게 고가 브랜드의 티 한 장의 가격이 49,000원 밖에 하지 않을 수 있었던 걸까요? 그건 바로 해당 상품이 기획상품이었다는 방증인 셈인거죠.

소비자는 제품의 택에 새로운 가격표가 붙어 있으면  당연히 판매가격이 인하되었을 거라고 믿고 옷을 구입할 겁니다. 그러한 소비자의 심리를 교묘히 이용한 기획상품 판매 전략은 소비자를 우롱하는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나아가 가격인하를 하지 않았음에도 새로운 가격 스티커를 붙이는 것은 소비자를 착오에 빠지게 하는 일종의 기망으로 볼 수 있습니다.

본격적인 세일 기간이 시작되었습니다. 물건을 구입할 때에는 해당 제품이 평소에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기획상품인지, 아니면 세일 기간에만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정식 상품인지 꼼꼼하게 체크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백화점들이 스스로 이러한 문제를 사전에 예방해 소비자 피해를 줄여야 겠지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