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재와 생각

추석 선물로 좋은 와인, 그 이유는?

반응형

보드로 와인하면 1차 대전 이후 가격이 폭등한 페트리스 와인을 떠올리지만 모든 보르도 와인이 비싼 건 아닙니다. 오늘 소개할 와인도 3~4만원 대의 착한 가격에 깊은 향과 맛을 느낄 수 있는 보르도 와인인데요. 마침 아침 일찍 비가와서 멋진 설정 샷을 카메라에 담아 봤습니다.


와인의 겉을 보면 'Jean-Pierre Moueix Christian Moueix Merlot  2005'라고 적혀있는데, 장 피에르 무엑스 크리스티앙 무엑스 메를로 또는 멜롯이라고 읽어주면 되겠죠? 와인의 이름을 풀어보면 장 피에르 무엑스의 아들 장 피에르 크리스티앙 무엑스가 2005년에 만든 멜롯품종의 와인이란 말 정도가 될 듯 합니다. 그렇지 않아도 불어라 익숙치 않은데 필기체로 적혀 있어서 어려워 보이지만 알고보면 아무것도 아니죠? 그럼 지금부터 '참 쉬운' 와인 이야기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이 와인의 아뺄라씨옹(Appellation_원산지통제명칭)은 당연히 보르도이고, 떼루아르(Terroir_포도밭이 가진 자연적인 개성)는  보르도와 보르도 수페리어(Bordeaux et Bordeaux Supérieur)인데요. 보르도와 보드로 수페리어에는 고기의 기름기를 중화시켜주는 타닌(또는 탄닌)이 함유되어 있어서 육류와 잘 어울리는 레드와인입니다.

타닌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면 혹씨 떫은 맛이나 쓴맛이 나는 거 아니냐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잘 숙성되지 않은 와인에서는 타닌의 쓴맛이 느껴지는 건 사실이지만 타닌이 함유된 와인이라고 해서 떫은 맛이 느껴질 거란 건 잘못된 상식입니다. 카르베네 쇼비뇽 같은 와인은 떫은 맛이 다소 느껴지지만 멜롯 품종은 떫은 맛을 느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잘 숙성된 와인에서는 타닌이 와인의 부패를 방지해주기 때문에 오랜 숙성이 가능해지고 결과적으로 와인의 맛을 더 부드럽게 해주는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죠. 특히 잘 숙성되 부드러워진 와인은 육류의 맛을 더 부드럽게 해주기 때문에 추석날이면 많은 사람들이 찾는 소고기 요리와 좋은 궁합을 보여줍니다. (참고로 떫은 맛의 와인은 치즈와 궁합이 좋습니다)

추석이면 갈비선물세트, 한우선물세트를 오랜만에 모인 가족들이 모여 시식을 하게되는데, 이때  '장 피에르 무엑스 크리스티앙 무엑스 메를로'를 함께 내 놓으면 음식 궁합 좀 아는 '센스쟁이'란 평가를 듣지 않을까요. 


또한 레드와인에는 HDL이라는 유용한 콜레스테롤이 있어 동맥에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줘서 동맥경화 예방 등 심혈관계질환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니까 부모님 혈관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효도 선물이 될 것입니다. 더욱이 추석과 같은 명절에는 고콜레스트롤 식사가 이어져 자칫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데 보르도에서 공수한 레드와인을 식사에 곁들여 주는 것만으로도 콜레스트롤 수치를 낮춰 줄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그럼 이 와인은 어떤 느낌의 와인일까요?
 

짙은 향이 입안을 감싸는 듯한 느낌을 가장 먼저 느낄 수 있었습니다. 동시에 부드럽고 달콤한 맛이 신맛과 잘 조화를 이루고 있었는데 이런 맛은 드라이한 화이트 와인이 입에 맞지 않다고 하는 분들이 좋아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 역시 드라이한 와인은 무슨 맛으로 즐기는 건지 몰라서 홍합에 화이트 와인을 듬뿍 부어 뮤셀을 만들거나 생선을 절일 때 화이트 와인을 사용하는 지라 이 와인이 상당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동안 와인이라는 술을 어렵게 생각했던 건 거품 투성이 와인바 때문은 아닐까란 생각을 해봤습니다. 우리 주변에는 2~3만원으로 즐길 수 있는 품질 좋은 와인이 많이 있습니다. 오늘 소개한  장 피에르 무엑스 크리스티앙 무엑스 메를로도 그 중 하나인데, 보르도와 페트리스라는 럭셔리한 이미지만 떠올라 가까이 하지 못했던 건 아닐까요. 

더욱이 오늘 소개한 와인은 퐁듀, 안심 스테이크, 랍스터 보다는 돼지고기, 오리 훈제처럼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안주와 궁합이 좋은 술이라는 점을 상기시켜보면 우리 고유의 명절 '추석'과도 상당히 잘 어울리는 술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추석엔 가족들과 함께 저렴하고 품질 좋은 보르도 와인으로 분위기도 내고 건강도 챙기는 건 어떠세요? 지금까지  이름 한 번 유창한 'Jean-Pierre Moueix Christian Moueix Merlot  2005' 리뷰였습니다.

더 많은 와인에 대해 공부하고 싶다면 여기를 누르세요.
이 와인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여기를 누르세요.
보르도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여기를 누르세요.


그 외 'Jean-Pierre Moueix Christian Moueix Merlot  2005'와 잘 어울리는 음식 
사케와 즐겨 먹는 다다끼 또는 육회를 이 와인과 즐겨보세요. 
카레와도 잘 어울리고, 거위 요리와도 잘 어울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