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재와 생각

MC몽 치아 얼마나 심각할까? MC몽 공식입장 강경

어금니 9개 없으면 면제

MC몽이 치아의 저작기능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면제를 받았다는 뉴스를 보고 경악을 금치 못한 이유는 바로 신검 기준, 즉 '신체등위 판정 기준'에 따르면 치과질환으로 병역면제를 받으려면 치아가 거의 없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신체등위판정기준은 아래와 같은데요. 대구치는 어금니이고 상악 4전치가 앞니입니다. 견치는 송곳니로 작은 어금니인 소구치보다 더 많은 감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금니 하나에 -6점이니까 치과질환으로 병역면제를 받기 위해서는 어금니가 무려 9개는 없어야 한다는 말이죠. 그래야  -50점으로 면제가 가능할테니까요.

 치아의 저작기능 평가

  주: 각 치아의 기능별 점수는 상악 4전치 각 1점, 하악 4전치 각 1점, 견치 각 5점, 소구치 각 3점, 대구치(지치 제외한다)는 각 6점으로 하되, 전 치아의 기능점수 총계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다음의 감점기준에 따라 점수를 감하여 평가한다. 이 경우 최종점수를 산정할 때에는 소수점 이하를 반올림하여 계산한다.

     [감점기준 1]

    - 결손치아 및 저작능력 손실치아의 경우 100% 감점

    - 치아우식이나 파절로 치수가 손상되었지만 보존이 가능한 경우 30% 감점

    - 치아우식이나 파절로 치수가 손상되어 보존이 불가능한 경우 100% 감점

    - 치주질환으로 방사선상 치근길이의 1/2 이상 2/3 미만 골소실이 있고 수평적 치아동요가 3㎜ 이하인 경우 50% 감점

    - 치주질환으로 방사선상 치근길이의 1/2 이상 2/3 미만 골소실이 있고 수평적 치아동요가 3㎜ 이상인 경우 70% 감점

    - 치주질환으로 방사선상 치근길이의 2/3 이상 골소실이 있고 수평적 치아동요가 3㎜ 이하인 경우 70% 감점

    - 치주질환으로 방사선상 치근길이의 2/3 이상 골소실이 있고 수평적 치아동요가 3㎜ 이상인 경우 100% 감점

     [감점기준 2(각 무치악 부위만 감점한다)]

    - 총의치 70% ~ 80% 감점

    - 국소의치 50% ~ 70% 감점

    - 가공의치 35% ~ 50% 감점

     [감점기준 3]

    - 임플란트 지지형 보철물의 경우 10% ~ 30% 감점(다만, 임플란트 주위염이 존재하는 경우에는 감점기준 1을 적용한다)

  가. 100점 ~ 86점  - 1급 (현역)

  나. 85점 ~ 76점 - 2급 (현역)

  다. 75점 ~ 66점 - 3급 (현역)

  라. 65점 ~ 51점 - 4급 (보충역)

  마. 50점 이하 - 5급 (면제)


보통 발치를 하면 곧바로 임플란트를 하거나 브릿지를 하는데, 병역비리를 저지르려는 사람들은 임플란트를 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당연히 임플란트를 하면 1~30%만 감점되기 때문인데요. 예를들어 어금니를 발치한 후 임플란트를 하게되면 -6점이 아닌 0.6~1.8점만 감점이 됩니다.

저 역시 어금니 4개를 발치했고 2개를 신경치료 했습니다. 만약 치료를 하지 않았다면 64점으로 4급 판정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었죠. 하지만 보철치료를 통해 1급 대상이 될 수 있었죠. 물론 발치 즉시 임플란트를 하지 않은 이유가 병역을 면제 받기 위함이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습니다. 턱뼈에 따라 임플란트 시술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고, 임플란트가 광고처럼 그렇게 만만한 시술이 아니기 때문에 임플란트를 심느냐 심지 않느냐는 임플란트를 심을 여건이 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개인의 선택까지 있어야 하는 만큼 임플란트를 즉시 심지 않았다고 해서 병역 면제를 위해 발치했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면제를 받을 정도로 치아 상태가 심각하다면 최소한의 시생활을 위해서라도 보철 치료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럼 MC몽의 치아 상태는 어느정도일까요? 추측컨데 상악 4전치와 하악 4전치가 모두 있는 걸로 봐선 대구치(어금니)와 견치(송곳니)가 없는 그야말로 최악의 치아상태가 아닐까란 예상을 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건 100% 혼자만의 추측일 뿐입니다.

(이에 대해 상악 4전치가 모두 의치일 가능성이 있다고 하는데, 아래 이미지는 평소 TV에서 보이는 모습만 참고해 추측해 본 가상 이미지입니다)



생니를 뽑아서 병역을 면제 받아 보려는 잘못된 생각을 하는 분들이 나오지 않길 바라는 마음에서 이런 끔찍한 글을 쓰고 있는데요. 임플란트 가격은 하나에 1~300만원 정도로 면제 후 임플란트를 심으려면 최고 4천만원 이상의 비용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더욱이 턱뼈가 약할 경우 임플란트를 시술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MC몽 처럼 할아버지 치아로 평생을 살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상악과 하악 대구치(어금니)가 저런 상태라면 음식을 잘 씹을 수 없는데, 이는 지능저하 내지는 치매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해외의 연구결과도 있을 만큼 대구치는 인간의 두뇌활동에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따라서 대구치를 발치한 후엔 최대한 빨리 보철치료를 해야합니다. 

아무튼 MC몽이 병역을 면제받기 위해 사위행위인 발치를 했는지는 조사를 통해 밝혀질 것입니다. 만약 사위행위를 한 것으로 밝혀지면 신변 처리 문제도 참 복잡해질 것 같습니다. 또한 1박 2일 멤버 중 이수근 혼자만 현역 출신이라는 점 때문에 1박2일 멤버들의 병역이행 문제에 대한 말들도 많이 나오겠죠.

그런데 지금 상황에서 언론이 사실관계를 좀 더 자세하게 밝혀줘여 할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예를들어 MC몽이 십수개의 치아를 모두 고의로 발치한 혐의를 받고 있는지, 아니면 4급과 5급을 왔다갔다하는 상황에서 불필요하게 생니를 하나 정도 추가 발치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는지 여부를 알려주면서 보도를 했다면 좀더 이해하기가 쉬웠을 것 같다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상황이 이렇게 돌아가자 MC몽 소속사 측도 이번 보도에 대해 즉각 반박하는 보도자료를 내 놓았습니다. 보도자료에 따르면 "치아로 병역 면제를 받은 것이 맞다"면서도 "정상적인 치료였을 뿐, 병역 면제를 받기 위한 불법적인 행위가 아니었다고 이번 논란에 대해 강하게 부인하고 있는데요. 특히 소속사 법무팀은 "의혹이 있어 내사 중이다"며 "수사 기관에 소환되지 않았음은 물론 아직 혐의가 있는지조차 확정되지 않았다. 무책임한 보도에 대해 법적 검토 후 강력 대응하겠다"고 전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소속사는 "실추된 명예 회복을 위해서라도 경찰 조사 과정에서 불법이 없었다는 점을 밝힐 것이며 수사 기관의 의혹에 대해 해명할 자신도 있다"고 해 앞으로의 진실게임이 당분간 연예계 핫이슈가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대학원에 진학한 것도 아니고, MC몽이 어떻게 2006년까지 입대를 연기할 수 있었는지도 이번 조사에서 밝혀지면 좋을 것 같네요. 어쩌면 그게 이번 논란의 핵심일 수도 있으니까요.